특등이 피었습니다 - 제45회 샘터 동화상 당선작 샘터어린이문고 74
강난희.제스 혜영.오서하 지음, 전미영 그림 / 샘터사 / 2023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특등이 피었습니다

 



45회 샘터 동화상 수상작품이 3편 실려있는 오늘의 동화책 <특등이 피었습니다> 은 등이 튀어나온 할아버지와 손자 준이의 이야기를 비롯해초록이와 광명이라는 남한, 북한 아이의 만남, 연두라는 이름을 가진 로봇과 그를 손자로 여긴 할머니의 이야기를 담고 있었다. 세 주제 중에 제일 마지막 <연두색 마음>을 제일 먼저 읽어보고 싶었다. 할머니의 손자가 된 로봇이라니. 왠지 생경했지만 결코 비현실적인 이야기만은 아니었다. 할머니가 반품하겠다고 마음먹으면 다시 상자안으로 들어가 스스로 전원을 꺼야만 한다는 연두의 독백이 새삼 슬퍼졌다. 웃음을 통해 전해지는 할머니의 행복한 마음을 입력하고 배우며 마음이 자라나는 연두. 웃음소리를 분석해 서로에게 맞장구 치는 웃음이라 친밀감이라고 입력하는 모습이 신기했다. 진돗개 호야와 대화하면서 기분 나쁜 감정도 새로운 감정이라 입력하긴 했으나 배우고 싶지 않았다는 솔직한 심정의 연두. 호야 말대로 할머니가 호야 할아버지랑 호야랑 함께 산다면 쓸모없어진 자신을 반품할지도 모른다는 생각에 마음에 빗물이 고이는 것처럼 슬픔이 모여들었다는 문장이 마치 로봇이 사람과 똑같아보여 이상하고도 복잡했다. 빠르게 변하는 시대에 사는 우리의 미래가 이 동화책의 내용과도 같을 것이라 예상되어 여러 가지 생각이 들었다.

 

앞서 장애를 가진 할아버지의 사랑과 편견 없이 광명이를 대하는 아이를 보면서 동화책에 담긴 결핍과 힘듦이 그 자체로만 여겨지는 것이 아니라 나아가 희망과 치유를 발견하고 있어서 기뻤다.

 

 

 

출판사로부터 도서협찬을 받았고 본인의 주관적인 견해에 의해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