컬러 인사이드 - 눈으로 보고 마음으로 느끼는 일상 속 컬러 이야기
황지혜 지음 / CRETA(크레타) / 2023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컬러 인사이드

 



컬러는 개성과 감성을 표현하는 도구로 아주 유용하다. 20년 가까이 디자이너로 다양한 산업군의 기업에 컬러와 소재를 컨설팅하고 있는 저자는 어느 누구보다 컬러의 매력이자 힘을 잘 알고 있었다. 이 책에선 컬러를 통해 예술 작품, 영화, 디자인, 브랜드의 감성과 의미들을 소개하며 흥미롭고 무궁무진한 호기심을 자아내고 있다.

 

목차를 살펴보면 가장 천박할 수도, 가장 매혹적일 수도 있는 빨강을 시작으로 순수하고 심플한 무한한 가능성의 컬러인 하양에 이르기까지 아홉가지 컬러를 상세히 소개하고 있었다. 난 각 색깔에서 끌리는 목차대로 발췌해서 읽으며 페이지를 넘기는 재미를 느끼고 있었다. 이성적이고 중립적이며 깊고 넓은 컬러 파랑에서 성모 마리아의 울트라마린 로브가 가지고 있는 고귀하고 성스러움을 느낄 수 있었는데, 울트라마린이라 불리는 군청색은 청금석에서 추출한 광물성 안료를 사용해 청명한 고유의 빛깔을 유지하며 변색되지 않아 가치가 높고 값비싸다는 사실을 처음 알았다. 당시 화가에게 그림을 의뢰할 때 울트라마린 안료 비용을 따로 지불하기도 했다고 기록되어 있다니 금보다 비쌀만하다. 우리가 잘 알고 있는 빈센트 반 고흐의 별이 빛나는 밤도 울트라마린과 유사한 코발트 블루를 사용해 옐로와의 강한 보색 대비로 명작반열에 들어섰다.

 

한편, 스타벅스의 그린은 휴식과 쉼을 나타내는데, 생명의 탄생에서 죽음까지 대자연의 시작과 끝이 담긴 컬러라 할 수 있겠다. 스타벅스 로고 변천사를 살펴보니 그래픽 디자인 트렌드에 따라 디자인이 점점 단순해져갔고, 문구는 모두 제외되었으며 컬러 역시 그린 단일 컬러로 변모함을 알 수 있었다. 스타벅스의 매장 인테리어의 경우 그린을 5% 정도 비율로 사용함을 일관되게 지키고 있다니 소비자에게는 인상적이다. 그린이라는 컬러를 통해 커피를 넘어서 새로운 문화와 라이프 스타일로 자리잡아 기업 혁신의 성공적 사례로도 빠지지 않는 스타벅스가 다시 보였다.

 

이 밖에도 조너선 아이브의 솔리드 화이트는 미니멀과 절제를 상징하는데 그가 디자인한 애플의 제품들은 대부분 견고한 고광택 화이트의 플라스틱 마감으로 펄이나 입자가 전혀 없는 매끈한 룩을 선보였으며, 미국 재소자의 의복으로 상징되는 오렌지 색은 위험과 주의를 뜻하기도 해 흥미로웠다. 일상 속에서 발견하는 컬러가 무채색같은 마음을 환하게 비춰주는 것 같아 기분이 좋아진다.

 

 

출판사로부터 도서협찬을 받았고 본인의 주관적인 견해에 의해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