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이가 든다는 착각 - 몸과 마음에 대한 통념을 부수는 에이징 심리학
베카 레비 지음, 김효정 옮김 / 한빛비즈 / 2023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나이가 든다는 착각

 



에이징 심리학은 처음 접했다. 이 책을 통해 노화심리학자가 있다는 사실도 알게 되었다. 저자 베카 레비는 자신의 경험을 통해 노인의 뇌가 청년의 뇌 못지않은 회복력을 지녔으며 인간의 정신건강이 신체 외에도 문화집단의 배경이나 인간관계 등 다양한 영향을 받는다는 사실도 관찰했다. 누구나 잘 늙어가고 싶을 것이다. 나이듦의 통찰이 담긴 이 책을 함께 살펴보도록 하자.

 

연구를 통해 노화에 대한 문화적 인식은 노년기의 기억력을 떨어뜨릴 만큼 강력한 힘을 지녔음을 발견하게 된다. 예를 들어 중국 노인은 기억력이 손자 손녀에 못지않았는데, 연령인식이 가장 긍정적이었기 때문이다. 또한 성장기에 부정적 연령 인식이 지배적인 주류 미디어를 거의 접하지 못했기 때문이기도 했다. 반면 북미와 유럽에선 기억력 감퇴가 고령자에 대한 가장 흔한 고정관념이었다. 하지만 나이와 상관없이 기억력은 감퇴할 수 있으며 우리의 뇌는 노년기에도 가끔의 실수를 보상하고도 남을 새 연결을 형성한다. 즉 기억력은 노화 그 자체보다 우리가 그것을 대하는 태도와 관계가 있다는 것이다!

 

우리는 모두 연령차별이 넘쳐나는 대중문화의 바다에 표류한다. 모두 노인을 환자 취급하는 의료 시스템을 이용하고 있으며 성차별, 인종차별과 겹치면 그러한 편견은 더욱 악화된다. 노화조차 불평등에서 자유롭지 않다면 우리 모두가 겪을 나이듦에 대한 오해는 어느 누구도 피해갈 수 없을 것이다. 저자는 말한다. 개인적 차원에서는 부정적인 연령인식에 맞서야 하며 사회제도에도 맞서야 한다. 책은 부록을 통해 연령차별에 대처하는 방법을 자세히 소개하고 있다.

 

기존의 패러다임을 뒤집었다는 점에서 노인에게는 희소식이다. 생물학을 뛰어 넘는 사회 심리학의 맥락에서 살펴본 노화에 대해 자세히 알고 싶다면 이 책을 추천드린다. 더불어 나의 나이에 대해서도 긍정적으로 여기게 되었다.

 

 

출판사로부터 도서협찬을 받았고 본인의 주관적인 견해에 의해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