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 사람은 단순하게 삽니다 - 심플한 삶을 위한 122가지 라이프스타일
오키 사치코 지음, 정지영 옮김 / 프롬북스 / 2023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행복한 사람은 단순하게 삽니다



 

요즘에서야 드는 생각은 선택지가 많으면 골머리가 아프다는 것과 미니멀라이프를 추구하고 싶다는 마음, 정리정돈된 인간관계는 단순한 생활의 연장선상에 있다는 깨달음이다. 그래서 이 책을 골랐다. <행복한 사람은 단순하게 삽니다> 은 심플한 삶을 위한 122가지 라이프스타일을 제시해주고 있었다. 물건 뿐만이 아니라 인간관계와 시간까지 모든 생활을 단순하게 하라는 저자의 말에 눈이 번쩍 떠졌다!

 

일단 1장에서는 단순하게 생활하는 것을 목표로 집안일부터 시작했다. 조리대엔 가능한 한 아무것도 두지 않는다든지 가게별로 살 물건을 선택하는 것, 한 번의 동작으로 다양한 작업을 하는 것을 이야기했다. 이를테면 택배를 열어보면서 상자나 포장지를 접어 바로 치우거나 저장할 수 있는 상태로 해두는 것 또한 상자를 열면서 처분하는 작업을 동시에 하는 것이다. 단순하게 소유하여 물건과의 관계를 깔끔하게 재정의하자는 2장은 외부와의 중요한 경계선인 현관에 대해서도 다루고 있었고, 종이 제품의 처리법, 비슷한 물건을 한데 모으는 것 등에 대해 말했다. 얼마 전 돌싱포맨에서 이상민의 집이 물건으로 가득차 답답할 정도였는데 정리 전문가가 마법과도 같은 변신을 시켜준 것이 방영되었다. 현관 앞에 쌓인 수많은 물건들이 자취를 감추었다. 시청자지만 방문객의 관점에서 보았을 때 신발이 어지럽게 나뒹굴고 있거나 우편물, 상자 등이 산더미처럼 쌓여 있다면 들어가기가 싫을 것이다. 저자는 귀가 시 밖에서 쌓인 피로를 배가시키지 않기 위해 외출할 때 자신을 위해 신발을 가지런히 해놓자고 말했다. 도둑은 깨끗하게 정돈된 현관을 보면 집주인의 빈틈없는 살림에 긴장해 접근하지 않는다니 참고하도록.

 

사실 이 책에서 3~4장의 시간과 돈의 단순한 사용법, 건강과 마음, 인간관계에 대한 단순함이 더욱 도움이 되었고 와닿았다. <텔레비전을 보는 시간> 에선 지나치게 오랫동안 빈둥거리면서 텔레비전을 보는 것은 시간과 노력만 낭비된다고 지적하며 집안일을 할 땐 라디오를 듣는 것을 추천했다. <짜증에서 벗어나기>에선 나이가 들수록 자신의 힘으로 바꿀 수 있는 것만 생각하자고 말했다. 불필요한 분노를 줄일 수 있다고 말이다. 나이를 먹으며 갈수록 체력도 기력도 떨어진 상황에서 지금까지와 같은 규칙으로 타인과 자신을 옭아맨다면 그것이 어긋났을 때 짜증과 분노가 배가 되기 때문이다. 짊어지고 있던 것을 내려놓고 나에게 중요한 것만 가지고 사는 인생. 단순하지만 상당히 괜찮은 삶이리라.

 

출판사로부터 도서협찬을 받았고 본인의 주관적인 견해에 의해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