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를 지키는 관계가 먼저입니다
안젤라 센 지음 / 쌤앤파커스 / 2023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나를 지키는 관계가 먼저입니다



 

영국 공인심리치료사인 안젤라 센의 책 <나를 지키는 관계가 먼저입니다> 는 타인에게 휘둘리는 내 모습이 마음의 올가미때문이라고 이야기한다. 손해만 보는 인간관계에 지친 독자들이 타인과의 소통에서 자신을 돌볼 수 있는 진짜 소통기술을 알려 주는 유익한 책이었다.

 

관계에 휘둘리고 상처받은 이들을 보며 치료자이기 전에 동병상련과 가은 감정을 느낀 안젤라 센은 건강한 소통이 무엇인지 기본 원리부터 내 마음을 읽고 올바로 전달하는 테크닉, 거절과 실망, 비판과 칭찬 등 실제 상황에 적용할 수 있는 응용, 소통을 방해하는 마음의 올가미를 스스로 진단하고 해결할 수 있는 방법, 휘둘리는 소통 습관에서 빠져나오는 실전 연습법까지 다양한 응원을 이 책에 남겨놓았다. 무엇보다 소통 방식의 유형 중 겉과 속이 다른 수동공격적 돌려까기형이 눈에 띄었다. 가장 상대방을 혼란스럽게 만드는 유형이기도 한 이것은 모호하게 여러 해석의 여지를 남기며 자신이 빠져나갈 구멍을 만들고선 감정적으로 반응하는 상대에게 예민하다는 식으로 책임을 전가하게 만들기 때문에 이런 유형의 사람을 만나면 설명하긴 힘들지만 찜찜하고 불쾌하다. 이들이 왜 이러는 지는 이런 방식이 결국 자신에게 유리하기 때문이다. 약자의 위치일 때, 직접적 표현을 억압하는 문화적 영향을 받을 때, 드러내 공격하면 자신이 손해볼 때 의도적인 지연이나 무성의한 반응, 가짜 칭찬, 투명인간 취급, 불리한 여론 형성, 희생양 행세하기 등의 모습을 통해 자신의 메시지를 전달한다.

 

한편 내가 생각하는 내가 맞는지는 근본적으로 자기 주관이 들어간 편파적인 의견이라는 데 동조한다. 간과하기 쉬운 부분이기도 한데 우리는 자신 스스로에 대해 과연 공정하고 균형있는 시각을 가졌는지 의문을 제기할 필요성이 있었다. 나와 사람, 세상을 보는 가치관인 마음의 뿌리(인지행동 심리학)는 우리가 관계와 삶에서 중심을 잡지 못하고 계속 휘둘리게 할 수도 있기 때문이다. 앞서 말한 마음의 올가미를 다루면서 저자는 엠마라는 인물의 에피소드를 전한다. 실망하고 상처받기 쉬운 마음의 올가미를 가진 엠마를 보면서 스스로의 마음을 들여다보면 실망하게 된 상황 자체뿐만 아니라 그 상황을 해석하는 방식이 마음을 더욱 괴롭게 한다는 것을 관찰할 수 있었다. 전체적인 문맥을 고려하면 차별로만 보였던 상황에서도 이해와 수용의 길이 열린다.

 

그동안 반복해온 부정적 시나리오를 멈추고 혼란스러운 마음을 정리해주는 4가지 방법 또한 제시되어 있으니 참고하시길. 나를 먼저 읽고 마음을 지키려고 노력한다면 언제 어디서든지 나를 둘러싼 관계도 지킬 수 있다! 더 이상 상처받지 않고 나를 돌보며 타인과의 관계 또한 개선하기 원하는 독자들은 이 책을 읽어보았으면 한다.

 

출판사로부터 도서협찬을 받았고 본인의 주관적인 견해에 의해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