쓰다 보니 나를 만났습니다
김묘진 외 지음 / 퍼플쉽 / 2023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쓰다 보니 나를 만났습니다



 

다들 엄청난 이력을 소유하고 있다. 누군가의 말마따나 집에서 있는 흔한 엄마의 모습이지만, 과거 사회에서 자신의 재능을 발휘했던 시절 한가득 하셨던 분들이다. 그녀들의 미래가 빛나고 있어 더욱 동기부여가 되었다.

 

오늘 읽은 책 <쓰다 보니 나를 만났습니다>224월 시작된 프로젝트 <엄마 작가가 되다 시즌2> 의 결과물이다. 6명의 엄마 작가가 새롭게 탄생한 순간이다. 모인 분들은 다들 저마다의 이유로 참여하기 시작했다고 한다. 아들과의 약속을 지키기 위해, 도서관 강의에서 독립출판으로 독립하기를 듣고, 서포터즈 활동을 하고자 참여했다가 참여자분들이 너무 좋아 함께 책을 쓰게 되는 경우 등 다양했지만 이들의 만남은 운명적이었다고 느껴졌다. 작가분들은 재미난 디자인 업무를 사랑하는 분, 아나운서가 꿈이었으나 짧은 경험 후 결혼과 함께 경력이 단절된 분, 카페를 운영하는 분, 건축가 출신으로 촬영 스튜디오를 운영했던 분 등등 이력이 색달랐다. 글을 쓴다는 것으로 나에게로 가는 길을 더듬어 찾아가는 모습이 나와 같은 독자에게도 도전을 불러일으키며 응원이 된다. 제목처럼 쓰다보면 자신을 조금씩 알아가게 되는 것 같다.

 

김묘진님의 <질문 없던 아이가 어른이 되면> 에서도 저자처럼 나도 잘 받아들인 덕분에 상대적으로 질문이 없는 인생을 살았던 것 같은데 아이를 기르면서 남이 해주는 질문으론 해결되는데 한계가 있음을 느꼈다. ‘이 다음은?’을 통해 남의 기준에 맞추지 않고 나의 기준을 찾아 지킬 줄 아는 나의 발전된 모습을 기대하고 싶어졌다. 서수경님의 <아무도 알려주지 않은 고통> 에선 유도분만 에피소드가 소개되었다. 나도 같은 케이스라 200% 공감되었다. 참 쉬운게 하나 없는 출산을 뒤로 하고 깃털처럼 가볍고 따뜻한 아이를 안았을 때의 느낌은 이루말할 수 없는 기쁨이었다. 그 뒤 초유전쟁(?)과 분유제조로 눈코 뜰새 없던 시절을 상기해보니 웃음이 난다. 이제 3주 뒤 출산인 친구와 대화하며 두렵고 무섭다는 말에 내딴엔 또 조언을 해주고 있다. 부디 순산하기를.

 

글을 쓰며 엄마가 된 후 자존감을 찾고 싶은 이들, 새로운 삶의 도전을 꿈꾸는 엄마라면 이 책 <쓰다 보니 나를 만났습니다> 의 저자들처럼 도전하시라. 물론 나도 포함해서.

 

출판사로부터 도서협찬을 받았고 본인의 주관적인 견해에 의해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