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의 모든 감사 신나는 새싹 198
클레어 손더스 지음, 켈시 개리티-라일리 그림, 이계순 옮김 / 씨드북(주) / 2023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세상의 모든 감사

 






우리 집 가훈은 범사에 감사. 감사하는 마음은 언제나 우리를 유익하게 한다. 오늘 읽은 책 <세상의 모든 감사>에서도 같은 이야기를 언급한다. 감사에는 강력한 힘이 있어 우리가 고마운 마음을 많이 느낄수록 행복해진다는 것이다. 우리의 삶에서 크든 작든 좋은 점을 알아채고 고맙게 여기는 마음은 어릴 때부터 훈련해야 한다. 흥미롭게도 책에서는 감사하는 습관을 들이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 알려주면서 세계의 50가지가 넘는 언어로 어떻게 감사하는 말을 하는지 소개하고 있었다.

 

모두가 같은 방식으로 고마운 마음을 표현하지는 않는다. 어떤 나라에선 예의 바른 관습이라 해도 다른 나라에서는 이상해 보일 수도 있다. 이를테면 어떤 나라에서는 오히려 고맙다고 말하지 않는 게 예의라는 것이다. 중국과 인도는 서로를 돕는 게 당연하다고 여기므로 꼭 고맙다고 말할 필요가 없다고 한다. 또한 사람과 사람 사이의 감사를 넘어서 전 세계 곳곳에서는 자연에게 고마운 마음을 전하는 축제를 열기도 한다. 대부분의 축제는 수확기에 열리는데 사람들은 농작물을 거둬들이는 것에 대해 감사하기 때문이다. 인도의 마카라 산크란티 수확 축제가 힌두교의 태양신인 수리야에게 감사를 올리는가 하면 미국의 추수감사절은 저녁 식사로 칠면조를 구워 먹으면서 가족과 시간을 보내는 식이다.

 

제일 궁금했던 각 나라의 감사 인사를 한국어에 적힌 발음대로 따라 해 보는 재미가 있었다. 독일어의 당케’, 우크라이나어의 댜쿠유등은 탱큐와 비슷한 소리가 났다. 한편 내가 제2외국어로 배웠던 일본어의 아리가토나 중국어의 시에시에는 아시아권의 언어라 전혀 다른 발음으로 감사를 표현하고 있다. 세계의 유명한 감사 인사도 소개되었다. 닐 암스트롱은 인류 최초로 달 표면을 걸었던 사람으로서 우주복을 만들어 준 디자인 팀에게 감사 편지를 쓴 일화가 유명하다.

 

일상이 행복해지는 감사 습관을 기르기 위해 책에서 소개한 방법으로는 감사 일기를 쓰는 것과 밖으로 나가 감사 산책을 하는 것이 있었는데 후자의 경우 볼 수 있는 알록달록한 나뭇잎, 털북숭이 애벌레’, 들을 수 있는 풀벌레 소리, 새들의 지저귀는 소리’, 느낄 수 있는 얼굴에 쏟아지는 따스한 햇볕, 발가락 사이의 모래’, 맡을 수 있는 싱싱한 꽃향기, 짭짤한 바다 내음이라는 문장들이 인상적이다. 행복과 감사는 이렇듯 밀접한 상관관계를 가지고 있다.

 

세상의 모든 감사를 통해 고마움을 알아가는 우리가 되었으면 좋겠다.

 

출판사로부터 도서협찬을 받았고 본인의 주관적인 견해에 의해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