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혼진술서 - 나를 바로 세우는 이별의 기술
김원 지음 / 파람북 / 2023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결혼진술서

 




제목을 보고 처음에는 생소했다. 하지만 읽을수록 저자의 의도가 느껴져 감사했다. ‘왜 결혼했는가, 어떻게 이혼절차를 끌고가야 하는가라는 두 질문을 바탕으로 작성하는 글인 <결혼진술서>는 저자의 처절한 반성문이라고도 서술했다. 저자의 경험에 관한 성찰의 기록인 것이다. 두 사람이 어떻게 만나 어떤 갈등이 시작되었으며 어쩌다 파탄에 이르게 됐는지 제3자인 타인도 알아보도록 일목요연하게 써야 하는 설명문일 수도 있다. 마치 약 100여년 전 공개된 나혜석의 이혼고백장이 비슷하다면 비슷할까?

 

저자는 글을 쓰는 사람으로서 결혼진술서를 쓰는 일보다 고통스러운 글쓰기는 없었다고 고백했다. 요즘 대세라고 하는 이혼예능(이를테면 결혼과 이혼사이, 우리 이혼했어요 등)이 화제를 몰고 다니는 것을 보면 이혼이 우리네 곁에 아주 가까이 자리하고 있는 문제라는 반증임에도 불구하고 그것은 현실적으로 참 쉽지 않은 일이다. 마음이 복잡하고 혼란스러운 상황에서 가장 정직하고도 이성적으로 써야 하는 곤혹스러운 글, 결혼진술서는 아이러니하게도 우리의 결혼생활을 냉정하게 돌아보게 한다. 저자는 이혼을 겪고 나서 나를 바로 세우는 이별의 기술이라는 부제를 붙은 이 책을 펴냈다. 마치 한꺼번에 몰아서 쓴 일기를 바탕으로 성적을 내는 듯한 기분이 드는 결혼진술서는 저자의 사생활이 드러날 것을 감수하고 자신의 결혼진술서를 공개하며 작성 방법, 내용 등을 상세히 알려주었다. 무조건 이혼을 권유하는 책은 아니다. 단지 결혼생활의 유지와 이별 중 어느 쪽이 더 괴로울지 가늠해보고 비교해보는 단계가 꼭 필요하다고 조언한다. 특히 자녀가 있다면 부모로서 그들이 받을 상처와 아픔을 간과해선 안된다고 충고했다.

 

거리두기로 자신을 바라보기를 시작으로 진술서를 쓰기 위한 기초훈련, 즉 문장력과 근육, 담력, 상상력 등의 힘을 이야기했다. 그리고 실전에서 진술서 쓰기의 난점, 이혼재판의 오해들, 결혼이라는 현실에 대해서도 적나라하게 서술했다. 씁쓸하고 삭막한 기분도 지울 수 없다. 이 에세이를 통해 이혼 과정을 진행하게 되면 써야 하는 결혼진술서라는 존재도 처음 알게 되었고 이 문서의 중요성에 대해서도 알게 되었다. 누군가와 헤어지려면 자신과 먼저 헤어져야 한다는 사실을 담담히 알려주는 듯하다.

 

출판사로부터 도서협찬을 받았고 본인의 주관적인 견해에 의해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