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부터 변비 탈출 - 변비와 영원히 이별하는 법
양형규 지음 / 양병원출판사 / 2022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오늘부터 변비탈출

 

출산 전후에 변비를 유발하는 항문질환이 생겼다. 첫째도 똥을 자주 누는 것 같은데 염소똥을 누는 통에 변비가 의심된다. 삶의 질이 저하되는 기분이다. 그래서 대장항문외화과 분야의 최고 권위자가 제안하는 변비 치료의 기본을 이 책에서 살펴보았다. 변비의 기초지식부터 변비 진단검사, 변비치료방법 등을 상세히 설명해주었다.

 

이상적인 변의 형태는 알다시피 바나나와 같은 색과 모양의 변이 매회 1~2회 배설되는 것이다. 하지만 염소통, 알밤 모양의 단단하고 잘 나오지 않는 대변의 형태부터 물 설사에 이르기까지 1형부터 7형까지 분류된 변의 모양을 그림으로 살펴보니 첫째와 나는 1~형의 변비, 둘째는 최근 6~7형의 경계가 너덜너덜한 대변과 물 설사를 계속 하고 있었다. 첫째는 유아라 화장실에서 대변을 볼 때마다 아이패드를 들고 가서 오랜 시간 앉아서 변을 보는 습관을 가지고 있었다. 그것이 매우 안 좋은 방법이라는 걸 이 책을 통해 알게 되었다. 배변에 좋은 배변습관은 아침 식후 규칙적으로 화장실에 가는 것, 핸드폰이나 신문, 책을 가져가지 않는 것이었다. 그러면 배변에 집중할 수 없고 오래 앉아 있게 되어 항문 질환(치질) 이 생기기 쉽다고 한다. 당장 아이의 배변습관을 고쳐야겠다. 또한 발판 위에 발을 높고 자세를 앞으로 기울이는 자세가 복압 때문에 배변이 용이하다고 하니 몸을 앞으로 기울일 정도로 발판을 덧대 앉도록 교정해야겠다.

 

저자는 말한다. 변비 치료에 가장 중요한 것이 바로 식이요법이라고. 주말마다 치킨이나 피자를 먹는 습관은 매우 좋지 않았음을 실감했다. 변비에는 채소와 적당량의 과일(키위, 자두, 사과, 바나나 등), 그리고 요구르트와 유산균 발표식품 등이 제격이었다. 요즘 낫토를 먹고 있는데 변비에 좋은 식품이라 마음이 놓였다. 무엇ㅂ돠 물을 자주 섭취하고 쫓기듯 급하게 먹는 대신 음미하며 천천히 먹는 습관을 들여야겠다. 육아를 하면서 밥을 먹는 속도가 매우 빨라졌는데 고쳐야 할 부분이었다. 또한 곱게 정제된 식사보다 정제되지 않은 거친 섬유질 식사가 하루에 배설하는 대변의 무게를 늘리고 씹는 시간을 증가시켜 타액, 위액의 분비를 촉진시키며 섬유소가 물을 흡수하여 변이 부드러워지게 한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다. 우리가 먹는 것에 따라 쾌변도 가능하다니 오늘 내가 무엇을 먹었는지부터 점검해보도록 하겠다.

 

책은 변비를 유발하는 직장탈출증이나 치핵, 치열 등에 대해서도 그림을 곁들여 상세히 설명했다. 내가 겪었던 치핵에 대해서도 이해할 수 있었다. 변비에 대한 오해도 교정하는 시간이 되었고, 생활방식과 식습관도 고칠 수 있는 기회가 되어 감사했다. 약물이나 수술에 이르기 전에 생활과 운동요법으로 하루 빨리 변비를 치료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출판사로부터 도서협찬을 받았고 본인의 주관적인 견해에 의해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