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병 구조 교과서 - 내 몸에 생긴 질병을 해부학적으로 알고 싶을 때 찾아보는 인체 의학 도감 지적생활자를 위한 교과서 시리즈
윤경희 옮김, 나라 노부오 감수 / 보누스 / 2022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질병 구조 교과서


몇 달 전에 예기치 않은 수술을 했다. 바로 담석제거수술이었다. 내 몸에 돌이 생겼다는 엄청난(?) 이야기를 듣고 그동안 내가 내 몸에 대해 얼마나 무지했는지 반성하게 되었다. 오늘 읽은 책은 내 몸에 생긴 질병이 구조적으로 궁금할 때 찾아보는 인체 해부학 지식책이었다. 난 당장 목차를 살펴보고 소화기 계통의 쓸개를 발췌해 먼저 읽어보았다.


쓸개는 간에서 만든 쓸개즙이 일시적으로 머물고 농축되는 주머니다. 쓸개즙에는 소화 효소가 없지만 지방의 소화는 돕는다. 쓸개에 대한 설명은 이쯤에서 차치하고 질병 정보인 ‘쓸개돌증’ 이 더 눈에 띄었다. 담석증이라고 하는 쓸개돌증은 쓸개에 돌이 생긴 질병이다. 돌은 쓸개즙의 성분이 굳은 것인데 콜레스테롤결석, 빌리루빈이 굳은 흑색석과 빌리루빈칼슘결석 등의 종류가 있다고 한다. 40대이고 비만이며 아이를 많이 낳은 여성에게 많다고 한다! 난 아직 40대도 아니고, 아이는 둘 출산했지만 비만까지는 아닌데... 뭔가 억울했다. 무증상도 적지 않다지만 난 명치 부위에 극심한 통증이 동반되고 황달까지 나타나서 급하게 수술한 케이스다. 복강경으로 쓸개를 통째로 적출했는데 내 신체장기 하나가 빠져나가도 아무 이상이 없는게 신기했다. 어쨌든 이 책을 통해 쓸개라는 장기의 모양과 쓸모, 질병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정보를 알 수 있어서 좋았다. 컬러풀한 일러스트와 사진, 표가 주류를 이루고 있어 글씨 설명이 많지 않아 좋았다. 역시 인체의학도감답게 시각적인 효과가 두드러지는 책이었다.


여성이기에 9장의 <생식기와 세포> 챕터에도 관심이 많았다. 특히 유방과 자궁, 난소에 대해 자세히 읽어보았다. 임신을 유지하기 위한 주머니인 자궁, 여성호르몬을 분비하는 생식샘인 난소는 두 번의 임신과 출산을 경험한 나에게 중요한 장기였다. 얼마 전 건강검진을 했을 때 의무적으로 검사하는 자궁경부암검사에서도 이상소견이 나와서 걱정이 되던 찰나였다. 새로운 생명을 잉태하고 키우기 위한 생식기 계통은 남녀의 차이가 가장 큰 기관이기도 한데, 많은 림프관이 그물처럼 뻗어있는 여성의 유방은 ‘젖샘에서 생긴 암으로 여성에게 가장 많은 암인 유방암을 발병시킬 수 있는’ 장기다. 원인은 다양하지만 가족인자, 출산과 수유의 경험이 없거나 흡연, 이른 초경, 늦은 폐경, 비만, 큰 키가 원인이라고 한다. 유명 배우 안젤리나 졸리의 예방적 차원의 유방절제술을 통해서도 알 수 있듯이 발병 부위에서 림프절 등으로 전이될 위험도 있으므로 암의 ‘절제’ 가 기본이라고 한다. 이제 40살이 되면 건강검진에서 유방초음파도 의무적으로 검사해야 되는데, 점점 건강에 대해 염려가 많아진다.


질환과 증상의 본질을 파악하는데 유익한 인체 질병 메커니즘을 해설해 준 이 책으로 그동안 간과했던 수 많은 질병의 정체를 올바로 알 수 있었다. 아는 것이 힘이다!

출판사로부터 도서협찬을 받았고 본인의 주관적인 견해에 의해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