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요일의 왈츠 - 글쓰기로 내 인생의 문장을 발견하다
김민정 외 지음 / 담다 / 2022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목요일의 왈츠

 

삶의 기록을 책으로 완성해보겠다는 의지가 부럽다. 나도 틈틈이 일기를 쓰거나 공모전에 낼 수필을 쓰곤 하지만 글쓰기라는 건 습관이 되지 않으면 휘발되고 마는 연기와도 같다고 느낀다. 기록하는 것은 아름답다. 그 행위를 네 명의 저자를 통해 배우고 그들의 서사를 읽으며 공감하고 위로받았다.

 

매주 목요일 저녁 7시 반에 이들은 모여 글쓰기를 시작했다. 어디에도 말할 수 없던 감정과 속마음을 스스로 자문자답하며 글로 녹여냈다. 나도 글쓰기가 치유의 힘이 있다는 것에 전적으로 동감한다. 자신의 이야기를 끌어내며 정제된 글로 완성해나가는 과정은 혼자의 힘으로는 버거울 수 있다. 이 네 사람은 함께 모여 거의 일년 동안 쓰고, 고치고, 다듬는 과정을 지나왔다. 우리가 모르고 지나치는 무의식의 세계를 점검할 때 글쓰기만큼 유용한 도구가 없다는 누군가의 말처럼 삶을 복기하며 책을 만들었을 이들의 행보가 앞으로도 기대된다.

 

4세 아이를 키우며 꿈을 위해 열심히 공부하는 저자, 50대 커리어우먼으로 살고 있는 저자, 교사라는 직업을 가진 저자, 딸과 아내, 엄마로 살아왔지만 이젠 로 살고 싶어 노력중인 저자 등 네 명의 작가는 하얀 백지를 채우며 인생을 이야기했다. <감정의 대물림을 끊어야 아이가 행복하다> 에서는 하이니즈 베이비라 불리는, 까다롭고 예민한 기질의 아이를 키우면서 자신의 내면아이와 대면한 저자의 이야기는 눈물이 났다. 나도 분명 육아방식을 통해 내 상처가 드러나는 것 같아 마음이 저려왔는데, 아이를 공부하기에 앞서 나를 알아가는 것이 필요하다는 말에 절로 수긍이 갔다. <말에 대한 단상들>에서 어느 봉사자의 습관적으로 굳어진 말 조선 노무 새끼는 안돼!’을 예로 들며 조선 사람까지 폄훼하려던 것은 아니었겠지만 욕을 포함한 모든 말은 저울에 달았을 때 말과 상황이 균형을 이뤄야한다는 의견에도 동조한다.

 

여자에게 엄마라는 존재가 무엇인지, 아이를 통해 비로소 어른이 되어가는 모습 또한 내 모습이 오버랩되는 것 같아 읽는 내내 위로가 되었다. 4명의 공저자분들이 글쓰기를 하면서 받았다는 힐링, 용기, 극복, 안정이라는 선물을 나도 받고 싶어졌다. 이리저리 흔들리는 내 마음의 중심을 잡아 줄 글쓰기를 꾸준히 실천해보리라 다시금 다짐했다.

 

출판사로부터 도서협찬을 받았고 본인의 주관적인 견해에 의해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