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가의 인생 공부 - 잘 쓰기 위해 잘 살기로 했다
이은대 지음 / 바이북스 / 2022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작가의 인생공부

 

인생이라는 책에 감탄사를 마구 쓰고 싶다. 감탄할 일이 더욱 많아지도록!” 듣는 사람이 안녕하지 않아도 아무 상관 없다는 투로 하는 안녕하세요같이 입에 발린 형식적인 인사 대신 인사 한마디에도 감사와 감동, 감탄을 표현할 줄 아는 사람이 되고 싶다. <나를 위한 글쓰기> 목차에는 주어부터 서술어, 감탄사에 이르기까지 여러 문장 성분을 인생에 빗대어 표현했다. 신선하다!

 

<작가의 인생공부>는 잘 쓰기 위해 잘 살기로 결심한 이은대 작가님의 삶과 글에 대한 배움의 기록이다. 옳으신 말씀이다. 글을 쓰는 사람은 읽는 이에게 어떻게든 영향을 주니까 말이다. 이번엔 <세상과 타인을 위한 글쓰기>에서 어휘편을 주목해보았다. ‘자신의 우주를 확장하라는 부제가 달린 이 꼭지는 어휘력을 강조한다. 개그우먼 이영자가 음식 맛을 하나하나 세심하게 표현하는 것에 반해 소식가들의 영혼 없는 맛있다라는 표현은 극단의 비교가 된다. 어휘력이 풍부한 사람은 표현도 다양하다. 어휘를 다루는 솜씨에 따라 글의 품격이 달라지고 삶이 머릿속 생각이 어떤 어휘로 가득 차 있는가에 따라 삶이 달라진다. 저자는 죽고 싶은 순간에서 글을 쓰고 책을 읽으며 생각이 달라지기 시작했다고 한다. 돌이켜 보면 자신의 어휘가 달라졌기 때문인 듯하다고. ‘여기가 끝이 아니다’, ‘아직 나는 남아 있다와 같은 근사한 말들로 머리와 가슴을 가득 채운 후부터 흔들리지 않는, 삶의 중심을 잡게 되었다.

 

이번엔 문장부호다. <인생을 위한 글쓰기>편에선 말줄임표를 발췌해보았다. 할 말을 줄였을 때나 말이 없음을 나타낼 때 쓰는 온점 여섯 개. 저자는 인생에서 말줄임표를 많이 썼으면 좋겠다고 말한다. 이를테면 뒤에서 남의 험담을 할 때, 온라인상에서, 어설픈 참견이 하고 싶을 때 등등. 특히 마지막 참견은 조언하는 걸 좋아하는 사람이 상대의 요청 없이도 오지랖을 떠는 것에 대한 쓸데없는 행위라고도 할 수 있다. 당사자 못지않게 충분히 고민하고 내린 결론이 아니라면, 순간적인 판단으로 툭 내배어 조언으로서의 가치도 별로 없을 것 같은 말은 꼭 줄이도록 하자.

 

이 밖에도 <철학과 성찰을 위한 글쓰기>에선 나를 돌아보는 시간을 가지고 쓰고 싶은 글을 읽고 싶은 글로 만드는 방법에 대해 소개한다. 자신이 쓴 글에 대한 피드백으로 이 세상에서 네가 제일 잘난 놈 같아.” 라고 들은 저자는 글이란, 어떤 경우에도 글 쓰는 사람의 삶이 녹아 있어야 한다고 말했다. 경험과 진실이 빠지면 글이 아니다! 아무리 좋은 내용이라도 작가의 진실한 삶이 그대로 담겨 있지 않다면 독자는 외면한다. 글은 곧 삶이니까.

 

정독, 퇴고 등 읽기와 쓰기에 필요한 행위 또한 인생의 비우는 자세나 객관적인 눈으로 냉철히 현실을 바라보는 자세 등을 빗대어 표현했다. 글을 쓰는 이유를 발견하게 되었다!



출판사로부터 도서협찬을 받았고 본인의 주관적인 견해에 의해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