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꾸, 감사 - 세상에 당연한 것은 없다
윤슬 지음, 이명희 사진 / 담다 / 2022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자꾸, 감사

 

손글씨로 쓰는 일기를 좋아했지만 누군가 볼까 봐 보관하기도 마땅치 않고 해서 블로그에 비공개로 때때로 일기를 쓰곤 한다. 그동안 써왔던 일기들을 훑어보니 불평, 불만과 분노, 부정적인 감정들이 고스란히 토로되어 있어 읽으면서 그때의 감정이 다시 살아나는 것 같아 슬퍼졌다. 굳이 기억하고 싶지 않아 앞으로는 기분 나쁜 일은 기록하지 않기로 했다. 그대신 감사 일기를 써보기로 했다. 오늘 읽은 윤슬님의 <자꾸, 감사>를 보고 결심했다!

 

그녀 또한 감사노트를 쓰기 시작했다고 주변 환경이 달라지고 세상이 새로운 풍경을 만들어주진 않았다고 한다. 그런데 감사노트를 쓰기 위해 책상 앞에 앉아 몇 개를 적고 나면 갑자기 상황이 달라진 느낌이 들었고, 새로운 풍경이 눈에 들어왔다고 했다. ‘살은 어린아이의 피부처럼 토실해졌고 부드러워졌다는 문장을 보니 나도 느끼고 싶은 마음의 촉감이었다.

 

기록디자이너인 윤슬님의 저서 <자꾸, 감사>는 그녀의 저서에서 발췌한 글과 명랑샘 이명희님의 감성 사진이 어우러진 노트다. 독자가 직접 날짜를 적고 #오늘의 감사, #오늘의 해시태그를 기록할 수 있다. 오늘의 감사는 오늘 어떤 부분이 감사한지에 대해 세밀하게 표현하고, 반대로 오늘의 해시태그는 오늘을 한 문장으로 표현하거나 내일을 위한 다짐을 적는 란이다. 이를테면 친구 덕분에 버스를 타지 않고 자동차로 편하게 집에 와서 감사합니다/ 시도하는 사람이 되자와 같은 방식으로 말이다. 저자가 제시한 감사일기의 원칙은 자꾸’. 자유롭되 꾸준하게 쓰는 것이다. 특별한 형식은 없지만 무엇 때문인지, 누구 덕분인지 세밀하게 적고, 거창하지 않아도 한줄이라도 매일 작성하는 것이 중요하다.

 

성공한 이들의 공통점 중 하나는 감사하는 습관이다. 감사가 빠진 성공은 구멍난 항아리와도 같다. 하지만 매일 감사 습관을 가지고 감사일기를 쓰는 것은 콩나물을 키우는 것과 비슷하다. 매일 물을 주어도 콩나물이 잘 자라고 있는지 못 느끼다가 어느 순간 싱싱하게 자란 콩나물을 마주하게 되듯 긍정 에너지와 행복을 느끼게 되고 배려와 겸손, 사랑을 배우게 된다. 마음의 여유가 생기며 일기를 쓰면 쓸수록 감사할 일이 자꾸 생겨난다. 반복적인 일상이 소중한 하루로 바뀐다.

 

누구나 알고 있지만 모두가 실행하지는 않는 감사일기. 누가 보아도 무방한 감사일기. 감사일기의 힘을 통해 나의 하루를 기록하고 나를 사랑할 수 있는 내가 되고 싶어졌다!

 

출판사로부터 도서협찬을 받았고 본인의 주관적인 견해에 의해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