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10세 아들 육아는 책읽기가 전부다 - 아들의 약점은 채우고 강점을 키우는 기적의 책육아 로드맵
박지현 지음 / 카시오페아 / 2022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5~10세 아들육아는 책읽기가 전부다

 



아들만 둘 낳았다. 아들만 낳을 줄은 꿈에도 몰랐다. 다섯 살, 두 살이 된 첫째와 둘째. 특히 첫째는 요즘 부쩍 책을 읽어달라고 조른다. 가장 좋아하는 책은 공룡책이다. 곧 생일이라 폭풍 검색을 하여 자연관찰책을 골랐다. 그런데! <Boy`s Book> 코너에서 시선 사로잡는 자연 관찰 도감, 단행본, 시리즈, 전집을 소개할 때 내가 고른 도서가 첫 번째로 소개되어 있는 게 아닌가. 역시 탁월한 선택이었노라 웃음이 났다.

 



오늘 읽은 책 <5~10세 아들육아는 책읽기가 전부다> 은 오직 아들만을 위한 책읽기 방법 안내서라 할 수 있었다. 엄마인 난 생물학적으로 여자이기에 남자인 아이들을 키우는데 서툰 점이 한 두가지가 아니다. 게다가 체력적으로도 매일 방전이 되니 책을 읽어주는 행위도 버겁다. 그래도 아들을 키우며 예상할 수 없는 문제를 맞닥뜨릴 때 책읽기로 해결할 수 있다고 이야기하는 저자의 주장처럼 난 희망을 가지고 이 책을 펼쳐보았다.


 



책은 아들의 약점을 책읽기가 채워준다는 내용부터 아들 엄마의 흔한 책육아 고민과 솔루션, 아들을 위한 책육아 기본 8원칙, 나이대별 책육아 로드맵이 상세히 소개되어 있었다. 특히 아들에게 통하는 칭찬을 자세히 읽었다. 칭찬의 기준을 낮추고 범위를 넓히는 작업이 필요했다. 그리고 다른 사람이 듣는 데에서 인정하며 아이가 못하는 것에 집중하지 말고 잘하는 것을 키워주는 방법이 있었다. 저학년 까지는 조금만 잘해도 잘할 기회가 많고 하나만 잘해도 남자아이의 자존감이 산다니 아들을 효과적으로 칭찬하기 위한 솔루션을 당장 실천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여러 루트를 통해 정보는 넘쳐나고 아이는 그것을 알수록 듣기보단 말하기에 익숙해지는 것 같다. ‘나 알아요병에 걸린 아이들이라 표현한 저자의 말에 찰떡같다! 사실 듣기 훈련은 부모가 책을 읽어주는 게 최고란다. 모든 언어는 듣기에서 시작되고 초등학교에 들어가면 유치원과 달리 지시적이고 설명적인 선생님의 언어에 아들들은 지루함을 느끼기 시작한다. 미리 부모가 아이에게 그림책을 얼마나 읽어주었는가에 따라 듣기 능력이 차이가 나니 오늘도 눈을 반짝이며 공룡책과 바다생물책을 집어 들고 오는 아이에게 정성껏 책을 읽어주어야겠다.

 


출판사로부터 도서협찬을 받았고

본인의 주관적인 견해에 의해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