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의 집, 너의 집, 우리의 집 - 2016 볼로냐 라가치상 스페셜 멘션 수상작 웅진 모두의 그림책 45
루카 토르톨리니 지음, 클라우디아 팔마루치 그림, 이현경 옮김 / 웅진주니어 / 2022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나의집,너의집, 우리의집

 

  우린 공간이 주는 추억을 무시할 수 없다. 초등학생이었을 때 곧잘 친구네 집에 가서 자주 놀았었는데 그때의 행복했던 기억의 일부는 친구네 집에서 느낀 특유의 냄새와 우리 집과 달랐던 신기한 구조들, 집안 물건들 구경하는 재미가 한 몫 했던 것 같다.

 

  오늘 읽은 책 <나의집,너의집, 우리의집>은 그런 면에서 여기 등장하는 10명의 친구네 집에 초대받은 기분이다. 모습도 특징도, 크기도 모두 다른 여러 집들을 보면서 그들의 소중한 공간을 함께 느껴볼 수 있어서 좋았다. 백과사전 형식으로 생긴 책들 중 세계 여러 나라의 집들을 봤던 적이 있었는데 아마 기후에 따른 집의 형태를 구분해놓은 것이 주된 목적이었다. 하지만 그런 점을 넘어서서 이 그림책은 각기 다른 집들처럼 각기 다른 아이들의 삶의 모습까지 섬세하게 포착해주어서 의미 있다. 그림책은 로마의 번화가 몬티지구에 있는 자코모네 집으로 시작하는데, 빼곡히 벽에 걸린 그림들이며 책장에 빈틈 하나 없이 꽂힌 책, 예술작품이 전시된 주방과 화장실 등이 예술의 나라 이탈리아답다. 다만 자코모의 표정을 볼 때 너무 꽉꽉 들어차 있어서 답답해 보인다. (숙제하는 중이라 그런가?)

 

  하루종일 양배추 삶은 냄새가 나는 밈모네 집은 바이올린을 연주하는 아빠가 있어서 귀와 코를 즐겁게(?) 한다. 양배추가 등장하니 벽지도 양배추를 닮은 녹색이고 왠지 그 향이 책에서 느껴지는 것 같아 신기하다. 그 밖에도 늘 조용하고 어두운 침묵의 집같은 시모네네 집, 바닷가 옆에 별장은 지은 릴로네 등 다양한 집을 볼 수 있다. 여러 번 이사를 했지만 어릴 적 살던 집이 제일 기억에 남는 걸 보면 우리가 지낸 어린 시절의 집은 우리 마음속에 영원히 살아있는 것 같다.

 

  작가의 독특한 그림체와 과감한 색깔이 보는 눈을 즐겁게 한다. 2016년 볼로냐 라가치상 스페셜 멘션 수상작이기도 하니 아이들의 상상력을 자극해주고 싶다면 이 책을 펼쳐보시길.



출판사로부터 도서협찬을 받았고
본인의 주관적인 견해에 의해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