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은 결국 무엇이든 해내는 사람
김상현 지음 / 필름(Feelm) / 2022년 4월
평점 :
품절


당신은 결국 무엇이든 해내는 사람

 

  나를 믿는다는 건 스스로에 대한 확신이 있는 행복한 사람일 것이다. 자신만의 기준과 철학이 있고 삶의 중심이 있다면 우린 무엇이든 해낼 수 있을 것이다. 고유한 자신의 시선과 자세는 타인과 비교하지 않고 자신만의 속도로 길을 걸어가는 데 유익하며 그것은 나만의 행복을 찾는 데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한다. 이 책은 저자가 어떻게 해야 잘 사는 걸까라고 고민하며 쓴 글이라 나를 비롯한 독자들도 그 질문에 대한 답을 함께 찾았으면 한다.

 

  <불안하지만, 불안하지 않습니다>에서 저자는 우리 인생에서 설정해야 하는 기본값은 고통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그 값이 커질수록 우리는 더 나은 방향으로 가고 있음이 틀림없다. 무언가를 얻고 싶다면 그에 따른 책임과 고통을 견뎌야 하는 것이다. 그래서 노력은 성취의 바탕이 되지만 반대로 견뎌야 했던 고통이 결국 다른 모습의 고통으로 또 다르게 찾아오는 후불제같은 건 마약과 술을 들 수 있다. 즉각적인 반응에 행복해지지만 그 행복이 끝나면 우울, 무기력, 환각, 후회 등 또 다른 고통값을 받아가는 것이다. 이 후불결제는 무섭다. 고통에 이자까지 붙는 듯하다. 진정한 행복은 고통을 수반하기에 그때 느끼는 불안 또한 피하기보단 성장하는 과정과 기회라 여기는 편이 낫겠다.

 

  <세상에서 가장 든든한 내 편> 은 부모님이 언급되지 않을까 예상했는데 결국 라는 사실을 깨달았다. 어떤 상황에서도 내가 가장 잘 되길 바라는 건 나일 테니까. 관계를 건강하게 만들고 싶다면 건강한 나부터 만들어야 한다는 게 새삼 와닿았다. ‘나는 왜 이럴까라는 부족한 자신에 대한 초점은 부정적인 생각으로 뻗쳐 타인에게로 흘러간다. 자신을 지키려 날카로운 가시를 세우거나 위험하게 휘두른 칼같은 모양을 하고 있다. 의도하지 않아도 그런 감정과 생각은 관계를 망친다. 내 안에서 나온 것들이 상대를 채우기에 나만의 기준을 세우고 나에게 초점을 맞추는 건강한 연습을 통해 나를 채워나가야 함을 느꼈다.

 

  저자도 말했듯 내가 걸어갈 모든 길은 나에게 있어 처음 가는 길이다. 타인으로부터 오는 불안을 물리치고 나만의 생각과 방법으로 그 길을 개척해 나간다면 우린 결국 무엇이든 해낼 수 있다!

 



출판사로부터 도서협찬을 받았고
본인의 주관적인 견해에 의해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