겸손한 공감 - 정신건강을 돌보는 이의 속 깊은 사람 탐구
김병수 지음 / 더퀘스트 / 2022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겸손한 공감

 

  서울의 작은 의원에서 내담자들의 마음을 치유하며 다섯 번째 해를 보내고 있는 정신과 전문의를 책 속에서 만났다. 나와 같은 MBTI 유형인 인프피였다. 동질감을 느끼며 저자의 통찰을 배우고 싶었다. 정신과 의사를 비롯하여 상담을 업으로 하는 이들은 내담자의 고민을 듣는 것이 생각보다 힘들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하지만 저자는 내담자와 마주 보며 자연스럽게 느껴지는 느낌을 촉매로 나름대로의 통찰을 이 책에 담아내었고 그 지혜를 나누고 싶다고 전해왔다.

 

  환절기라 그런지 옷을 입는 게 고민이 된다. 아침저녁으론 꽤 쌀쌀하고 한낮엔 더운게 꼭 내 마음같이 오락가락한다. 우울감에 젖은 사람은 전신 체온이 낮아진다고 한다. 인간이 감정에 따라 체온을 다르게 느낄 수 있다니 신기했다. 몸이 따뜻해지면 자연스럽게 마음의 온도도 올라가는 법. 그래서 저자만의 우울 해소법도 뜨거운 탕에 들어가 몸을 데우는 것이라고 한다. 정신과 치료도 어쩌면 온도를 조절하는 것과 비슷할지 모른다고. 차갑게 식어버린 감정으로 괴로워하는 이가 세상의 온기를 빨아들여 마음의 온도를 올릴 수 있게 도와주는 것이니 말이다.

 

  마음이 따뜻해지려면 부부 사이에도 따뜻한 말은 필수다. 겉으로 드러나지 않아도 모든 부부는 제각각 불행과 슬픔을 안고 산다. 이혼한 부부의 공통적인 특징은 비난과 멸시의 대화패턴을 보인다고 한다. 하지만 심리적으로 건강한 부부는 자신과 배우자의 불완전함을 견뎌낼 줄 안다. 부족하면 부족한대로 있는 그대로 품고 갈 수 있어야 유지되는 것이 결혼생활이다. 부부상담을 하면서 깨달은 조언이리라.

 

  유익했던 내용 중 하나는 우울한 사람이 많이 쓰는 말은 라는 인칭대명사를 자주 쓴다는 사실이었다. 아무래도 자신에게 집착할수록 우울감은 더 커지는 모양이다. 부정적 감정보다 일인칭 단수대명사의 사용빈도가 우울증을 더 정확히 예측한다니 나를 비롯한 지인들의 언어 습관을 잘 관찰해보아야겠다. 우울증에서 벗어나면 관심의 범위가 나에서 가족과 친구, 사물과 공간, 미지의 대상으로 확대되기 때문에 나에게 쏠린 생각을 밖으로 확장할 필요성을 느꼈다. 나에게 모아진 생각을 흩뿌려 우울한 기분을 걷어내 보자.

 

  이렇듯 상담을 거듭하며 경험한 사람에 대한 사려깊은 모색과 제목과 같은 겸손한 공감은 내담자를 비롯한 나같은 독자에게도 적지 않은 위로와 힘을 주었다. 정신건강을 돌보는 이의 속 깊은 사람 탐구를 들여다보고 싶다면 읽어보길 추천한다.

 


출판사로부터 도서협찬을 받았고
본인의 주관적인 견해에 의해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