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짝이는 임신기를 위한 슬기로운 남편생활 - 남편의 임신
김진태 지음 / 박영스토리 / 2022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반짝이는 임신기를 위한 슬기로운 남편생활_남편의 임신

 

  이 책을 읽으면서 이런 배우자를 둔 아내는 참 행복하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나도 임신과 출산을 두 번이나 경험하면서 배우자에게 서운한 적이 많았기 때문에 더욱 부러웠다. 남편의 입장에서 아내의 임신과 출산, 육아에 관해 쓴 책은 상대적으로 적어 신선했고 더욱 많은 이들이 읽었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임신과 출산은 그것이 주는 행복과는 별개로 고역스럽다. 부부 사이에 태어나는 아이임에도 고생은 아내가 도맡아 한다. 몸과 마음의 변화도 오롯이 곧 엄마가 될 아내가 감당해야 하고, 생명을 담보로 하여 죽을지도 모르는(?) 출산의 고통도 감내해야 하는 것이다. 저자는 남편이었지만 임신과 출산 전 과정을 함께 하고자 했던 노력이 엿보였다. ‘임신기를 언제 돌아보아도 후회되지 않을 만큼열 달의 시간을 슬기롭게 보내기 위한 노력을 다뤘다.

 

  임신을 했던 내가 읽었던 육아서적은 임산부의 신체적 부분을 다뤄주는 내용(백과사전같은)이 주였는데, 이 에세이는 기존 도서와는 확실히 차이가 있었다. 이미 둘째를 출산한지 반년이 넘었지만 이 책을 읽으니 임신했을 때의 기억이 떠올라 다양한 감정이 오버랩되었다. 임신 10주차 아내와 함께 초음파를 보러 가던 에피소드를 이야기하며 아기의 전부 같았던 심장은 어제 몸의 일부가 되어 큰 별 작은 별의 모습으로 반복하며 운동하고 있었고 정확히 이등신의 모습으로 우리에게 인사했다. 안녕, 아가야! 난 그냥 등신인데 우리 아가는 현재 이등신이구나.’ 피식 웃음이 났다. 일명 젤리곰이라 불리는 10주차에 아기 모습을 보면서 자신과 대비한 이 말에 웃음이 났다. 처음 임신을 확인하고 심장소리를 듣던 때와는 또 다른 감동, 생명체를 넘어 인격체로 느껴지기 시작한 그 순간을 나도 기억한다. 임신을 한 순간부터 태교를 하면서 여자는 임신과 동시에 육아를 시작한다는 말도 와닿았다.

 

  아이에게 필요한 것은 왜 이렇게 비싸고 사용기간은 너무 짧은지 모르겠다. <귀인이 나타났다> 라는 제목의 글에서는 육아용품을 얻어온 에피소드를 다뤘는데 중고거래를 몇 번 해본 나도 이렇게 정성스레 용품을 정리해준 이웃에게 감동을 받곤 했다. 마치 섬김이란 이런 것이다를 몸소 보여주고 계셨다는 감탄을 한 저자처럼 나도 직거래, 택배거래 등 몇 번 중고거래를 하면서 감사함을 느낀 적이 있었다. 더불어 나도 그렇게 베풀어야겠다는 생각도 했었다.

 

  뒤집기와 되짚기를 하루에도 수십번 하며 아직도 통잠은 먼 나라 얘기인 나의 상황을 돌아보며, 육아는 정말 쉽지 않은 것임을 느낀다. 부디 저자도 사랑스러운 아내와 함께 사랑하는 아기를 잘 돌보길 응원하고 기도한다.


출판사로부터 도서협찬을 받았고
본인의 주관적인 견해에 의해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