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의 본성은 살아있다! - 지금 내면 여행을 시작하라
이선희 지음 / 더로드 / 2022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당신의 본성은 살아있다!

 

  이 책을 읽고 내 모습에 대해서 다방면으로 볼 수 있는 기회가 되었다. 사실 스스로 나를 소중히 여겨야 한다는 건 이론적으로 알고 있으면서도 실천하기 어려웠다. 대중가요 타타타의 가사 네가 나를 모르는데 난들 너를 알겠느냐를 보면 상대를 모르는 것을 넘어서서 나조차도 나를 잘 알지 못했다. 그래서 나를 돌아보는 데 치유가 된 듯한 기분까지 들었다. 이 책은 어쩔 수 없이 세상에 나와 환영받지 못한 채 삶을 시작한 저자 자신의 경험을 토대로 쓴 책이라고 이야기하고 있었다. “성인인 내가 나의 내면 아이를 재양육하는 것은 치유 이상의 효과가 있다.”고 말한 저자처럼 나도 내면 아이를 만나 의식하지 못했던 상처를 회복하고 싶었다. 그리하여 나를 사랑하고 그 사랑의 힘으로 타인을 배려하며 사랑하는 시너지 효과를 얻고 싶었다.

 

  얼마 전 티비 프로그램에서 이성을 사귈 필요를 못 느끼겠다는 젊은 여성을 봤다. 그런데 인터뷰를 할수록 그녀의 가정환경이 그런 생각의 원인이었음을 상담가는 간파했다. 이렇듯 어릴 적 부모와의 관계가 우리의 삶을 좌지우지할 정도로 깊이 관여하고 있음을 깨달았다. 소통 방식이 서툰 우리 시대 부모님들로 인해 욕구가 자주 좌절되면 수치심이 내면화된다고 한다. 그러한 불안은 부정적 경험 때문에 우리 시야가 좁아지는 데 일조한다. 하지만 네까짓 게 뭔데?’ 라는 거짓된 내면의 목소리로 우리 스스로를 갉아먹는 것만큼 슬픈 일은 없다. 특히 부모가 되었다면 자신의 문제가 자식에게 대물림될 수 있음을 명심하고 먼저 자신의 내면부터 살펴보아야 할 것이다.

 

  저자는 뇌전증이라는 증상이 생긴 딸의 사례를 들며 아픈 자녀를 둔 부모님에게 당부했다. 엄마 내면을 들여다보는 시도를 하길 권면한다고. 어릴수록 엄마와 모든 것이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기에 무엇보다 아이가 느끼는 모든 감정과 부정적인 감정들을 표현할 수 있도록 안전한 환경을 만들어주는 것이 중요함을 조언했다. 아이가 경련을 일으켰던 건 이혼하면서 환경이 바뀔 때 겪은 상처와 스트레스 때문이 아니었을까 추측한다는 저자는, 스스로에게 관대해지길 바란다며 나를 사랑한다는 것은 내 안에 있는 억압된 감정이 무엇인지 알아봐 주는 것이고 그것을 표현하고 풀어주는 것까지 확장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루이스 헤이의 <하루 한 장 마음챙김>을 제시하며 분노하고 분노를 경험하라고도 조언했다. 화가 났든 아니든 일주일에 한 번은 침대를 두들기거나 베개를 걷어차면서, 몸 안에 가둬둔 육체적 긴장을 풀어주도록 하는 것이 요지다. 나도 글쓰기로 많이 발산시키는 편인데, 화라는 감정을 무시하기보다는 내 안에 있는 화를 인정하고 그것을 밖으로 안전하게 풀어내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이다. 그렇다면 분노를 재경험하면서 내가 느끼는 진짜 감정이 무엇인지 알게 되고 감정의 주인이 나임을 알게 된다.

 

  어린 시절 못다 이룬 발달이 누구나 하나쯤은 있을 것이다. 우린 상처를 치유하기 위해 마음을 알아가야 하고 스스로 매일 자신을 응원하고 격려해주는 것이 필요하다. 우린 모두 사랑스러운 아이였고 사랑의 본성인 나를 발견하기까지의 과정이 쉽진 않지만 앞서 언급했다시피 성인인 나의 내면 아이를 재양육하는 것이 치유 이상의 효과가 있다고 강조했다. 나도 첫째여서 지금 우리 첫째의 마음을 조금은 헤아릴 수 있다. 둘째가 태어나 혼란스러운 지금, 첫째의 부정적인 감정을 공감해주고 함께 머물러줘야 하겠다. 간혹 나쁜 말이나 행동으로 부모인 나를 당황시키기도 하지만 아이에게 야단침으로써 존재의 수치심을 주는 대신 충분한 애착을 쏟아야 하겠다. 나도 무의식적으로 억압하며 표현하지 못했던 감정을 자녀가 할 때 내 상처를 발견하게 되기도 한다. 그러면서 아이를 있는 그대로 수용할 수 있었다. 또한 주의해야 할 것이 분별없이 맹목적인 돌봄으로 자녀를 위해 희생하고 있진 않은지 살펴볼 일이다. 자기 자신이 없는 돌봄엔 반드시 희생에 대한 받고자 하는 마음이 숨어있기에 그것을 사랑으로 포장하지 말 것이다. 희생을 통해 내가 진짜 받고 싶은 실체가 무엇인지, 내가 원하는 게 무엇인지 내면의 소리를 잘 귀 기울여보자. 어른이라고 모든 것이 완벽하지 않음은 알지 않은가. 우리 내면의 상처를 어떻게 회복할 수 있는지 를 발견해보는 시간이 될 것이다. 이 책을 모두에게 권하고 싶다.


출판사로부터 도서협찬을 받았고
본인의 주관적인 견해에 의해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