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시대 기독교교육으로 묻고 답하다 - 부산 CBS 쉴만한 물가 다음 세대 희망찾기 방송
이승연 지음 / 한사람 / 2021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코로나 시대 기독교교육으로 묻고 답하다

 

  위기다. 저자의 말대로 표면적으로는 코로나19라는 사상 초유의 사태로, 내부적으로는 다음 세대로 이어지지 않고 단절된 복음때문이다. 전염병 종식이 요원한 지금 교회학교의 예배마저 제대로 드릴 수 없는 상황이 계속되고 있다. 다음 세대의 신앙교육은 정말 중요하다. 나도 주일학교를 다녔고 교사로서 아이들과 만나보기도 했지만 그 시절에 배운 성경말씀은 성인이 되어서도 믿음의 뿌리 역할을 톡톡히 하고 있다. 책에서는 말한다. 다음 세대를 보는 시각에 대해서. 그들을 가르침의 대상으로 보기보단 사랑스러운 자녀로 보아야한다고 말이다. 내가 직접 그린 성경 삽화를 집중해서 초롱초롱한 눈빛으로 보고 있는 아이들의 모습이 뇌리에 박혔다. 그 시선은 날 치유했다.

 

  책은 코로나19로 인해 한국교회 신앙교육의 어려움을 돌아보며 가정과 교회가 신앙 안에서 오래 머무르는 곳이 되기를 소망하는 저자의 바람이 고스란히 들어있다. 영유아 유치부부터 노년부에 이르기까지 맞춤형 신앙교육에 대해 언급하고, 공과공부의 방향, 교사로서의 부모, 부모로서의 교사에 대해서도 이야기한다. 코로나로 확연히 변한 예배의 형태 또한 언급하며 목적을 상실하지 않아야 하는 주의사항에 대해서도 조언한다.

 

  우리 아이들은 영유아에 해당되어서 이 부분을 먼저 발췌해 읽어보았다. 진행자와 저자 이승연목사와의 인터뷰 형식으로 엮인 이 내용은 이 시기에 어떤 신앙교육을 할 수 있을지에 대해 나와있었다. 대상관계이론을 제시하며 주된 양육자인 엄마(부모)의 역할을 설명했다. 안아주기, 다루기, 대상 제공하기였는데 가장 마지막 대상 제공하기는 부모가 하나님을 제공해 주는 대상이 되는 것이었다. 자녀에게 하나님을 알려주는, 들려주는 역할로서 아이에게 성경동화 이야기를 많이 읽어주는 것을 예로 들었다. 목사님 교회엔 태아반도 있어 말씀으로 태교하는 방법이 청각이 먼저 발달하는 태아에게 효과적인 것임을 말했다. 태어나서 학교에 가기 전까진 부모의 신앙교육이 우선되어 가장 첫 번째 교사라고 생각해야 함을 명시했다.

 

  부모교사로서 신앙교육이 살아나려면 가정교육이 살아있어야 한다. 자녀가 어떤 신앙의 상태인지 점검하지 못하고 청년기로 올라간다면 비극일 것이다. 그래서 가정예배가 중요하다. 성경을 함께 읽고 찬양을 부르며 신앙적인 내용이 담겨 있는 영화를 함께 보는 것도 가능하다. 일상적인 식사시간이나 티타임을 이용하여 신앙의 분위기를 형성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다. 신앙이라는 보물을 소유할 수 있도록 부모의 역할이 지대함을 다시금 깨달았다.

 

  교회는 오래 머물고 싶은 공간이 되어야 하고 목회는 놀이동산처럼 행복한 공간이 되어 다음 세대의 신앙을 세워주어야 하겠다. 교회의 구성원은 예수님을 생각나게 하는 공동체가 되어야 할 것이고 코로나로 인해 너무 많은 제약들이 있지만 한편으로 다양한 시도를 통해 예배가 회복되고 신앙교육의 끈을 놓지 말아야겠다는 생각 또한 들었다.

 

  대담형식이라 마치 현장에서 이야기를 듣는 듯한 기분이 들어 집중이 잘 되었다. 믿는 부모들은 자녀의 기독교교육을 간과하지 말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