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음이 답답할 때 꺼내보는 책 - 정신건강의학 전문의가 들려주는 현대인을 위한 마음 처방전
김민경 지음 / SISO / 2021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마음이 답답할 때 꺼내보는 책

 

  정신상담이 더 이상 이상하게 여겨지지 않는 요즘이다. 내담자들은 마치 바다 한가운데 표류하는 심정으로 상담을 요청할 것이다. 감정을 드러내고 자신도 모르게 눈물을 흘릴 것이다. 자신의 말을 꺼내고 누군가 들어주는 것만으로도 깊은 마음의 상처가 아물어지는 느낌을 경험할 것이다. 우린 누군가에게 쉽고도 간편하게, 물론 순수한 선의로 힘내.” 라는 말을 내뱉곤 한다. 하지만 우울하고 상심이 큰 사람들에게 서둘러 격려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고 한다. 격려나 충고보단 차라리 그 사람의 말들 들어주는 것이 낫다. 이 책은 그런 힘든 이들의 마음을 알아주고 들어주는 역할을 하는 것 같다. 제목과 같이 마음이 답답할 때 꺼내볼 수 있는 책이다.

 

  살다 보면 내 맘같지 않을 때가 많다. 선택의 연속인 순간순간들에 책임을 져야하고, 우리의 의사결정엔 판단 외에 운도 따라야 하므로 늘 좋은 결과만 나오진 않는다. 이럴 때 우린 어떻게 좋은 결정을 내려야할까? 스스로, 그리고 타인을 잘 관찰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저자는 말했다. 다른 사람들 관찰하는 것이 중요한 것은 타인을 관찰함으로써 무료로 배울 수 있기 때문이다. 나의 실수의 경험은 꽤 비싼 수업료를 내는 것에 비하면 말이다. 나의 실수를 기꺼이 인정하는 자세와 타인의 실력을 잘 인정하는 자세를 갖추면 현명한 결정들을 내리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우리의 고민 중 팔 할은 대인관계라 해도 과하지 않다. 사람과 사람 사이에서 발생하는 문제는 매우 방대하다. 특히 타인을 바꾸려고 노력하는 것은 자신이 바뀌는 것보다 더 힘들다. 대인관계에서 비롯된 스트레스를 그냥 받아들이고 지켜보는 연습이 필요하다고 저자는 말한다. 그리고 스스로 자신에게서 좀 떨어져서 자신을 살펴보아야 한다. 올라오는 화가 진정되며 감정이 차분해짐을 느낄 수 있고 상대에게도 부드럽게 접근할 수 있다.

 

  대개 평범한 일상이 지속되다가도 예기치 않게 일어나는 일들이 있다. 이것은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를 유발할 수 있는데, 교통사고, 폭행, 자연재해 등 원인은 이루 말할 수 없다. 하지만 이 스트레스 자체의 심한 정도보다 개인이 그 스트레스를 어떻게 받아들이는지가 더 중요하다. 외상에 대한 기억이 굉장히 공포스럽게 다가와 자꾸 반복되는 이 현상을 타파하기 위해선 규칙적인 일상을 유지하고 휴식보단 평소의 활동을 지속하며 현실에 집중하는 것이 유익하다고 한다.

 

  이 밖에도 조울증, 번아웃, 중독, 화병 등 다양한 일상의 문제적인 주제를 다루고 있어 현대인의 마음을 처방하는 데 유익한 도서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