잘 먹고 잘 놀고 잘 자는 0~3세 육아 핵심 가이드
류인혁 지음 / 위즈덤하우스 / 2021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잘먹고 잘놀고 잘자는 0~3세 육아핵심가이드

 

  처음 아이를 들쳐업고 집 앞 소아과로 뛰어갔던 기억이 난다. 한겨울이었고 태어난 지 100일도 안 되어 열이 났다. 고열은 아니었지만 난 식겁해서 얼마나 두려웠는지 모른다. 처방해준 약을 먹고 열이 내렸고 난 마음을 쓸어내렸다. 아이가 아프면 부모인 내 책임인 것만 같아 노심초사하게 된다. 육아서를 정독해 읽어도 막상 실전에선 허둥지둥대는 내 모습에 자괴감이 든다.

 

  오늘 읽은 책은 소아과 아빠 의사인 류인혁님의 육아서이다. 아이를 키우며 육아에 관한 객관적이고 중요한 정보들을 많은 부모와 공유하고 싶어 네이버 포스트에 글을 연재하고 이렇게 책으로도 펴냈다. 국제 최신 논문 기반의 육아 솔루션답게 여러 학회의 최신 자료가 수록되어 있었고 신생아 육아부터 성장과 영양, 습관, 건강, 감염관리까지 부모가 꼭 알아두어야 할 내용이 일목요연하게 정리되어 있었다.

 

  난 요즘 아이의 대소변 가리는 것에 관심이 많다. 조급해하진 않으려고 하는데 주변 또래 아이들을 보니 자꾸 뒤처지는 것 같아 부담스럽다. 저자는 말했다. 대소변 가리기를 늦게 시작하거나, 중간에 실패하거나, 훈련이 길어지는 것은 아이의 지능이나 성격과 관련이 없다고. 최근에는 대소변 훈련을 너무 일찍 시작하는 것이 아이와의 불필요한 갈등을 유발하거나 행동 문제의 원인이 될 수 있다고 하여 예전보다는 좀 늦게, 아이가 충분히 준비되었다는 사인을 보여주면 시작할 것을 권유한다고 한다. 제시된 신체적, 발달적, 행동적 준비 리스트를 보니 아직 우리 아이는 많이 해당되지 않는 것 같다. 개월 수는 할만한 나이인데 대소변 가리기에 아직 관심이 없는 듯하다. 긴 인내와 시간, 훈련과 칭찬이 필요한 이것을 부모로서 잘 지켜보고 실천해야겠다.

 

  지난달에 영유아 구강검진 시기를 놓쳤다. 정확히 말하면 아이가 죽어도 안 가겠다고 버텨서 못 갔다. 그래서 이 책에 제시된 치아 관리 가이드를 정독해 읽었다. 36개월까지는 6개월에 한 번씩, 그 후엔 1년에 한 번씩 치과 검진을 권유한다고 했다. 공갈젖꼭지를 빨거나 젖병을 늦게 끊는 것도 치아 건강에 좋지 않은 영향을 주는 습관이었다. 우리 아이는 평균보다 훨씬 늦게 뗐다. 이 둘 모두. 영구치가 난 후에도 손가락을 빨거나 공갈젖꼭지를 물고 있다면 부정교합의 원인이 될 수도 있고 중이염도 발생할 수 있다니 무섭다. 두 돌이 넘어서야 젖병을 끊었는데 책에선 충치 발생의 위험을 높이는 젖병을 돌 이후엔 빠르게 끊어야 한다고 권고했다. 둘째가 태어나면 이 원칙을 꼭 지키리라 다짐했다. 아직까진 아이에게 칫솔질만 해주는데 치실의 중요성도 언급해주어 치실을 사용해보아야겠다고 생각했다. 과연 아이가 얼마나 협조할지는 의문이지만 올바른 치실 사용법을 배워 아이에게 적용해보리라.

 

  이 책은 영아의 수유부터 수면, 소아비만, 편식, 우유와 영양제 등의 가이드, 예방접종, 장염, 설사, 수족구 같은 전염병과 대처법 등 다양한 정보에 대해 자세히 언급했다. 저자 또한 소아청소년 전문의였으나 막상 아이가 태어나니 경험 없는 초보 아빠에 불과했던 사실을 인정하며 같은 마음의 부모들을 이해하고 궁금하지만 잘 알지 못하는 육아에 대한 최신의 객관적인 답을 모아 책을 냈다고 소회를 밝혔다. 누구나 쉽게 찾을 수 있는 인터넷 정보보다 정확한 정보를 수집하고 싶다면 이 책을 추천한다. 0세에서 3세의 아이를 둔 부모는 필독하길 권한다.

 
책세상&맘수다와 함께하는 체험단카페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