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 포티, X세대가 돌아온다 - 밀레니얼, 90년생보다 지금 그들을 주목해야 하는 이유
이선미 지음 / 앤의서재 / 2021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영 포티, X세대가 돌아온다

 

  처음에 영 포티가 무슨 뜻인가 했다. 40대가 되면서도 기성세대 같은 중년이 아니라 청년 같이 젊은 40대란 뜻이었다. 그들은 바로 X세대였다. 주로 1970년대생이 여기 속한다. 내 직속상사들이기도 하다. 이 책을 통해 그들을 전반적으로 이해할 수 있는 기회가 되어 좋았다.

 

  X세대가 가장 영향을 받은 일대의 사건은 바로 IMF. 90년대 초반 학번들이 졸업하는 해이기도 했던 1998IMF는 기업들이 줄줄이 도산하고 취업이 될 리 없던 때였다. 그래서 공무원이 엄청난 인기를 끌기 시작했고 그 영향은 지금까지도 이어지고 있다. 이들은 외환위기를 거쳐 스스로 중산층이라 여겼던 생각을 접게 되었고 정체성이 흔들리는 충격을 받게 되었다. 풍요롭게 자라 막 사회로 진입하던 시점이었기에 자신들이 성장한 세계가 무너지는 것에 많은 상처를 받았을 것이다. 살아남기 위한 무한경쟁에 뛰어든 이들은 저자의 말마따나 감정적 개인주의자에서 시장적 개인주의자로 변모했다.

 

  지금도 즐겨듣는 90년대 댄스곡들이 무척 많다. 대중문화계의 90년대 사랑은 유별나서 각종 영화, 드라마, 음악으로 오래된 새로운 것이란 평가를 받으며 재생산된다. X세대에게 90년대는 우리가 기억하는 마지막 좋은 시절이었다. 난 그때 10대였지만 X세대 못지않게 그 시절을 너무나 행복하게 기억하고 있다. 요즘처럼 힘들 때 복고가 유행하는 것도 사람들이 힘든 현실을 위로하는 방법으로 좋았던 과거를 찾기 때문이리라. 그때 시도된 것들이 오늘날 우리 대중문화의 높은 수준을 만들었음은 부인할 수 없다.

 

X세대는 고정관념을 거부하는 라이프스타일을 지녀 결혼과 연애에 대해 전 세대 중 가장 탈전통적인 생각을 가졌다는 통계가 있다. 결혼과 출산을 의무의 관점이 아닌 행복의 관점으로 바라본 첫 세대이기도 하다. X세대들에겐 이혼, 동거, 딩크족, 싱글족이 더 이상 어색하지 않은 것 같다.

 

  또한 위아래 세대를 조율할 수 있는 유일한 세대이다. 후배를 잘 이해하는 선배 세대이기도 하고, 중간관리자로서 다양한 성장환경과 가치관을 가진 베이비부머, 밀레니얼, Z세대를 어우르는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정작 자신들은 기성세대로부터 거센 비난을 받았지만 후배를 비난하지 않는, 꼰대력에 신경쓰는 이들이었다. 억울하게 낀 세대라 고충도 많을 것 같다.

 

  이 밖에도 브랜드 충성도가 높다는 점, 취향에 꼭 맞는 집에 산다는 점, 특별한 경험에 돈을 쓰는 취향 소비자라는 점 등도 그들을 특징짓는 내용 중 일부였다. 젊고 파워풀한, 개성과 실력, 경제력으로 현재 대한민국 트렌드를 이끄는 X세대를 주목할 이유이다. 후배 세대인 나도 많은 도움이 되는 책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