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를 낳고 천 권의 책을 읽었습니다
조은미 지음 / 지식과감성# / 2021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아이를 낳고 천 권의 책을 읽었습니다

 

여자는 엄마가 되는 순간 세상에서 가장 큰 책임을 본능적으로 떠맡게 된다. 그러한 경험은 엄마가 되기 전의 삶과는 비교도 되지 않는 희생이 따르지만 이전엔 보이지 않았던 진정한 를 만나기도 한다.’

 

  엄마로 사는 동안 잃어버린 만의 심미안을 찾아온 저자의 행보가 멋지다. 단 한 명이 참여한 온라인 독서 모임을 시작으로 현재 100여 명이 넘는 엄마들과 성장하고 있다는 그녀. 이 세상에 엄마와 여자, 그리고 한 사람으로서, 이 책을 읽는 독자로서 날 만난 것이 기적이라는 저자의 감탄에 나 또한 그렇다고 화답한다. 이미 동지가 된 것 같다.

 

  엄마가 된 건 너무나 큰 행복이며 엄마라는 타이틀 자체도 멋지지만 내 이름을 그대로 불러본 지가 언제인지 모르겠다. 내 이름에 포함된 가치와 나의 능력, 나라는 사람의 재능, 꿈과 열정은 매일 의식적으로 끄집어내야 한다고 저자는 말했다. 물체에만 중력이 작용하는 게 아니라며 사람의 마음 또한 우주의 움직임의 법칙이 적용되므로 내 이름에 생명을 불어넣어 주는 것만큼 큰 의미의 이름값을 중요하게 생각해보게 됐다.

 

  아이를 돌보면서 고립감을 느끼는 건 당연한 일이었다. 나만 이상한 게 아니었다. 하지만 우리의 무한한 지성은 고요하고도 나만이 느낄 수 있는 골방에서 솟아난다고 한다. 나의 잠재의식은 그것이 진짜든 가짜든 그 아이디어를 실현하며 훈련된 상상력으로 기적을 일으킨다. 감사하는 마음으로 세상을 보는 프레임을 바꾸면 내가 원하는 사람이 될 수 있다는 기대에 더욱 부응하게 되는 것이다. 육아를 하며 안팎으로 힘든 외적인 상황을 바꾸려면 그 원인을 바꾸어야만 하는데, 저자는 우리의 생각과 상상력을 사용하여 불만족과 좌절, 갈등과 결핍 등을 제거할 수 있다고 말한다. 앞서 언급한 대로 잠재의식은 현재의식이 생각하는 모든 것들을 절대로 판단하지 않고 100% 그대로 받아들이며 주장하거나 논쟁하는 법이 없다고 한다. 그렇기 때문에 우린 의식적으로 위대한 생각을 해야만 하고 좋은 쪽으로 생각을 개조해내면 된다.

 

  저자는 세 아이를 키우며 11년 동안 천 권의 책을 읽었고 그것을 통해 달라진 삶을 살고 있다고 했다. 무엇보다 자신의 삶을 돌아보게 만들었고 앞날의 나침반이 되어 준 것으로 독서를 꼽았다. 책으로 성장하고 곧 기적이 찾아올 것임을 기대하는 나에게도 희소식이었다. 저자에게도 독자가 아닌 작가의 삶을 살 수 있게 된 것이 바로 책을 읽고, 생각하고, 기록하고 행동했기 때문에 가능했던 것이라고 말한다. 일과 육아의 균형을 삶 속에서 책으로 승화시킨 저자의 모습이 존경스럽다. 매일이 기적 같은 엄마의 삶을 대변해주고 있는 것 같았다. 그녀가 추구하는 심미안 프로젝트가 책에 자세히 소개되어 있었다. 책을 통해 생각이 바뀌고 인생이 풍요로워지는 경험을 나도 적극적으로 느껴보고 싶다. 12기까지 소개해준 책 리스트들도 꼼꼼히 살펴보며 책 읽는 엄마의 진정한 거인의 모습을 보여주고 싶다. “우리는 엄마라는 이름의 부드러운 거인이다라는 문구가 인상 깊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