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림과 수다와 속삭임 - 보다, 느끼다, 채우다
고유라 지음 / 아이템하우스 / 2021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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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림과 수다와 속삭임

 

  지금은 자주 갈 수 없지만 한때는 미술작품을 전시한 전시회를 많이 보러 다녔다. 고흐, 모네, 르누아르, 모딜리아니, 샤갈 등 다양한 작품이 국내에 전시될 때 시간과 장소를 마다 않고 두루 보러 다니며 힐링하곤 했다. 오늘 읽은 책을 보니 그때 생각이 나서 많이 그립다.

 

  그림을 감상한다는 건 마음의 여백을 채우는 것이라고 했다. 요즘 같은 봄에서 여름으로 넘어가는 계절엔 생동하는 봄의 환희와 푸르른 초록빛 자연을 만끽하고 싶다. 작품을 통해서라도 말이다. <그림과 수다와 속사임>140여 편의 서양명화가 수록되어 있다. 인상주의, 추상주의, 표현주의와 서정풍경화, 사실주의 등 다채로운 저만의 색과 감성을 형상화해냈다.

 

 난 카스파르 다비트 프리드리히를 좋아한다. 특히 안개바다 위의 방랑자를 보며 그에게 있어 그린다는 행위가 자연에 대한 성찰임을 깨달았다. 삶의 의미와 묵상의 표현을 자연을 묘사하며 나타냈다. 바위에 우뚝 서서 거칠게 부서지는 파도와 맞서 생각하는 인간. 그의 뒷모습만으로도 표정을 알 수 있을 것만 같다.

 

  한편으론 처음 보는 작품도 발견하는 기쁨을 느낄 수 있었다. 피에르 오귀스트 콧의 사랑의 봄이란 그림은 그네 기댄 사랑하는 두 남녀의 주위로 환한 아지랑이 같은 봄이 빛나고 있다. 옅은 초록과 연한 연분홍이 어우러진 풋내 나는 서투른 연인들의 색을 오롯이 느낄 수 있다. 당시 이 그림은 사람들에게 아름다움의 상징 같은 그림이었나보다. 파리살롱에서도 크게 주목했고 여전히 서양인들 사이에선 귀여운 연인들의 표본으로서 자신의 마스코트 그림으로 많이 애용한다고 한다.

 

  귀스타브 쿠르베의 안녕하세요 쿠르베 씨란 작품은 쿠르베가 그의 후원자인 알프레드 브뤼야와의 만남을 그린 작품이다. 존경을 표하는 후원자와 달리 남루한 옷차림에도 불구하고 머리를 삐딱하게 쳐들고 콧대 높은 자세로 그를 맞는 쿠르베의 모습이 대조적이다. 그 당시 역대 거장들이 드러냈던 예술가로서의 자존심을 쿠르베다운 표현으로 재현한 그림일까? 마치 자존심이 구겨지면 끝장 다 봤다는 화가의 오만함이 우릴 미소짓게 한다는 해설이 재미있다.

 

  마치 도슨트의 흥미로운 설명과 함께 작품을 감상하고 있는 느낌이다. 작품에 대한 지식이 전혀 없는 상태에서 보는 감상과 설명을 듣고 보는 감상은 그 차이가 매력적이다. 아름다운 그림 속에서 길 잃은 행복한 감성주의자가 되어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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