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덴의 언어 - 하늘의 언어, 땅의 언어
김준수 지음 / 밀라드(구 북센) / 2021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에덴의 언어

 

  현재 지구상엔 7천 개가 넘는 언어들이 있다고 한다. 서로 관련이 있는 언어들을 역사적으로 거슬러 올라가면 어떤 시점에서 하나의 유일한 언어를 만나는데, 그 언어를 조어라고 한다. 저자는 창세기를 바탕으로 인간의 최초 언어인 에덴의 언어를 탐구했다. 창세기는 인간의 언어가 신에게서 비롯되었다고 이야기한다. 그리고 그 에덴에서 사용된 아담의 언어는 원시언어와는 다른 차원 높은 수준의 언어라는 것을 많은 면을 할애해 설명해주었다.

 

  아름다운 지상 낙원 에덴에 살고 있던 아담과 하와는 너무나도 선명하게 신과 대화했다. 이 실제적인 장면은 에덴에 2개의 언어가 공존했음을 뜻한다. 바로 신의 언어와 아담의 언어다. 성경엔 하나님께서 사용하시는 언어가 있었다는 사실을 분명히 알려주고 있다. 하나님께서 천지를 창조하실 때 말씀으로 만드셨고, 하나님의 제일 가는 창조물인 인간도 말을 하고 그 말에 인격과 권위가 있음을 부정할 수 없다. 아담의 언어는 아마 땅의 언어였을지라도 삼위 하나님과 천사들이 천상에서 사용하는 거룩한 언어의 요소가 짙게 배어있는 언어였을 것으로 추측하고 있다. 창세기는 이에 대해 속시원한 정보를 제공하지 않고 있어 다만 추측할 뿐이지만 수많은 동식물에 이름을 붙어 주었다는 사실만으로도 아담이 얼마나 지적인 사람이었는지를 알 수 있고 생애 처음 보는 신부 하와를 보고 내뱉은 기쁨의 탄성을 살펴보면 아담의 언어 수준은 시인이나 학자같이 높았음을 발견할 수 있다.

 

  저자의 개인적인 희망은 그 언어가 히브리어가 아닐까 싶다고 밝혔다. 히브리어는 구약 백성인 이스라엘 민족의 공용어이자 구약성서를 기록한 문자이며 예수님께서 사용하신 제1외국어였기 때문이다. 아담과 하와가 에덴에서 사용한 언어가 만일 히브리어였다면 신은 그들과 소통하실 때 이 언어로 소통하지 않았을까 하는 상상력의 발동은 꽤 자연스럽다. 땅에 사는 피조물인 아담과 하와가 하늘에 계시는 초월적인 하나님과 빠른 속도로 친해질 수 있던 것은 하나님이 스스로 낮은 곳에 임하시어 인간의 언어로 대화를 하셨기 때문은 아니었을까?

 

  언어는 사물의 본질, 진리와 분리할 수 없는 사물의 참된 인식의 통로다. 오늘 읽은 책의 제목처럼 에덴의 언어가 언어의 최초 발화점, 즉 언어의 상상력이 미치는 최종 지점일지도 모른다는 발상은 언어의 본질이자 존재 이유를 밝히는데 주요할 수도 있다. 하늘의 언어이자 동시의 땅의 언어였던 에덴의 언어로부터 시작된 인간의 언어는, 원래부터 생명과 사랑의 언어였을 것이다. 저자는 언어라는 주제를 통해 과학과 종교, 창조와 진화를 폭넓게 다루면서도 이 예수님이 말씀하신 좁은 문과 같이 목구멍에서 나오는 소리임을 주지시켜 주었다. 반듯하고 선한 언어를 사용하고자 애쓰는 우리에게 상당한 의미가 있는 실천과제다. 좁은 문은 협착하여 찾는 이가 적으나 생명으로 인도하는 문이기에 우리의 언어를 표출하는 입 또한 지극히 작지만 그 영향력이 엄청나게 크므로 사랑과 은혜가 가득한 말을 할 의무가 있는 것이다. 나와 같은 크리스천들은 언어가 하나님이 피조물인 인간에게 주신 특별한 선물임을 확신한다. 그 언어로 하나님과 인격적인 교제를 하며, 인간과 소통하는 아름다운 도구로 사용해야 할 것이다.

 

  언어의 발자취를 따라 인문학적, 신학적으로 탐구해간 에세이 형식의 인문 교양서가 궁금하다면 이 책을 펼쳐보시길.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