너는 이 세상의 중심이다 - 상 - 균형인편 뇌과학자가 쓰는 육아서 3
김의철 지음 / 프리윌 / 2020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너는 이 세상의 중심이다(,)

 

복잡한 인간을 파악한다는 건 꽤나 어려운 일이다. 그래서 혈액형별 성격유형이랄지 MBTI 성격검사와 같은 것이 흥미로워 보이는 것도 그 때문이다. 아이를 키우다 보니 선천적으로 타고난 기질이나 환경에 의한 후천적인 영향 모두 관심이 깊다. 모난 행동을 하면 누굴 닮은 것인지 궁금하기도 하다.

 

오늘 읽은 책은 뇌과학자가 쓴 육아서로써 균형아이를 키우는 방법에 대해 이야기했다. 뇌를 건강하게 키우는 일에 초점을 맞춰보자고 말이다. 적어도 초등학교 5~6학년까지는 매우 중요했다. 균형아이는 우뇌아이들처럼 말솜씨가 화려하진 않지만 말을 잘한다고 느껴진다. 그 이유는 상대를 공감시키는 힘이 크기 때문이었다. 균형아이는 어른이 되어도 마음을 열고 하는 대화에 능하다. 아이들은 균형이건, 좌 우뇌건 억울한 일을 많이 당한다. 이를테면 동생 때문에 야단도 맞고 밥을 빨리 안 먹는다고 등짝 스매싱을 맞기도 한다. 그러나 균형아이는 그렇게 한 대 맞고 그만이다. 어른이 되어 대인관계가 원만해지는 것은 맞을 줄 아는 능력 때문이다. 누군가를 면박주거나 따지지 않는 특징도 균형아이의 특징이다. 아이들의 하는 말을 잘 들어보면 균형인지 아닌지 감별할 수 있다. 아직 뇌들보 완성 전이어서 우뇌, 좌뇌 또는 잡탕일수도 있지만 우뇌아이들은 누군가를 면박하는 것이 일상이고, 좌뇌아이들은 따지고 든다. 균형아이들은 뇌 때문에 자동적으로 면박도, 따지지도 않는다.

 

이 외에도 여러 특징이 있었다. 균형인들 중엔 양손잡이가 많았고 어른이 되어선 가정적인 경우가 많았다. 균형인이라고 단점이 없진 않았다. 이들의 약점은 능동적으로 나서는 일이 적다. 학급의 반장보단 소모둠의 리더를 즐겨 맡곤 한다. 너무 정직하고 순수한 것이 장점이자 단점이다. 그리고 예술성이 상대적으로 부족하여 악기, 성악, 작곡 등의 재능은 없다. 한가지를 오랫동안 파고들지 못하기 때문이다. 얼굴에 철판을 까는 능력도 부족하고 너무 긍정적이라 탈인 경우도 많다!

 

11세 이전에 결정된다는 이 뇌들보에 대해 알아보자. 아이를 엄하게 채찍질하는 것만이 능사는 아니다. A군의 사례에서 장애인급 뇌손상을 입은 경우도 아이를 강하게 키우려는 믿음을 가진 부모의 잘못 때문이었다. 다 잘하기를 바라는 부모는 사실 잘하는 것도 없고, 못 하는 것도 없는 두뇌의 소유자인 균형아이를 잘 이해하지 못한다. 책에선 엄마의 두뇌 타입에 따른 균형아이의 조합이 어떤 상관관계가 있는지를 자세히 다룬다. 이를테면 매사에 철두철미한 강좌뇌 완벽주의 엄마는 아이에게 냉기라는 견디기 힘든 대목을 심어준다. 넉넉하고 유연해야 될 아이에게 냉기가 흐르는 것은 참 안타까운 일이다. 강좌뇌는 육아가 적성이 아님을 직언했다. 또한 손상이 많은 강우뇌 엄마 밑에 있는 아이 역시 빨리 독립시키는 것이 상책이라 했다. 균형아이가 균형엄마를 만날 확률은 50%인데 가장 많은 경우면서 가장 운이 좋은 경우라 할 수 있었다. 배우지 않았지만 아이를 잘 이해하는 엄마는 본능적으로 극우뇌, 우뇌, 좌뇌, 균형아이 어느 자녀나 잘 이해해준다. 특히 뇌들보에 가장 악영향을 미치는 요소는 학과목 사교육인데 이것은 전혀시키지 않기를 당부했다. 비는 시간을 메워주는 것은 음악, 미술분야면 족하다. 동네 놀이터를 실컷 뛰게 해주는 것이 훨씬 좋다!

 

대표적인 균형인들을 소개하기도 했는데 그 중 SM엔터테인먼트 회장인 이수만에 대한 이야기가 나왔다. ‘변두리 가수에서 아이돌의 레전드로라는 부제가 붙었다. 그는 장년층에겐 가수로, 청소년들에겐 프로듀서로 더 익숙하다. 아이돌이 익숙지 않던 시절부터 아이돌 가수 시대를 예측하고 기획된 팀을 제작하기 시작했다. 그의 미래를 내다보는 안목은 균형인의 특징이었다. 그는 록, 발라드를 주로 제작하여 실패를 맛본 뒤 현진영 음반을 제작하며 깨달은 랩댄스의 가능성을 기반으로 HOT를 제작해 성공했다! 이러한 판단력과 진취성 또한 균형인의 모습이다.

 

대부분 부모가 입힌 균형아이들의 뇌손상에 대해서도 자세히 읽어보았다. 미취학기부터 초등5학년 사이에 손상된 모습을 예로 든다면 한 번 울기 시작하면 울음끝이 길거나 단 것을 많이 먹는 것, 수학에서 풀었던 것을 못 풀기도 하는 뒤죽박죽의 현상을 보이는 것 등이다. 이들은 성인이 되어 버럭질이 심하고, 외모 가꾸기에 시간과 돈을 많이 쓰며, 철저히 개인주의적이고 이기적인 모습을 보인다. 폭넓은 시야와 먼 안목을 갖고 태어난 균형아이들은 편향된 이들의 평가에 기죽지 말기를. 박학다식을 천박한 잡지식이라 매도하지 말기를. 융합학문이 대두되는 요즘엔 숲을 보지 못하고 하나만 파는 이들이 설 곳이 없다. 균형인에 대한 모든 것을 알고 싶다면 이 책을 당장 펼쳐보시길.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