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학의 쓸모 - 결국 우리에겐 심리학이 필요하다
이경민 지음 / 믹스커피 / 2020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심리학의 쓸모

 

심리학 입문서다. 심리학을 다룬 에세이 정도로 생각했다면 오산. 물론 표지를 보고 그런 착각을, 나도 했었다. 보통 부제에 심리학 수업이란 말을 많이 붙이기에 이 책도 심리상담가의 경험이나 내담자의 사례를 담은 서적이라 생각했었다. 예상은 빗나갔지만 심리학 이론을 체계적이면서도 쉽게 안내받은 느낌이다. 나와 같이 심리학에 관심은 많지만 이론적으로 부실했던 초보자들에게 아주 유용한 책이다. 책은 심리학 이론 중에서 현대인들이 유용하게 적용할 수 있는 탄탄한 핵심 이론을 엄선하여 심리학에 좀 더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도와주었다.

 

목차를 살펴보니 얼핏 들어보았던 이론들이 대거 등장한다. 칼 융의 분석심리학, 대상관계이론, 인지주의 심리학, 듀발의 가족생활주기, 게슈탈트적 상담 등. 난 육아를 하면서 마음이 많이 힘들었다. 단순히 체력적인 힘듦으로 인한 마음의 지침이 아니라 가족 간에 육아 방식으로 인한 차이로 답답함과 분노가 올라왔다. 저자 또한 심리상담가였지만 결혼 이후 두 아이의 엄마가 되면서 한동안 전업주부의 삶을 택했다고 한다. 스스로의 감정이 분노인지 슬픔인지도 정확히 알지 못한 채 하루하루를 묵묵히 견뎌내며 심리학이 다시 보이기 시작했다고 말했다. 스스로의 마음을 들여다보기 위해 다시 공부한 심리학. 내가 심리학 도서를 많이 읽는 이유도 위안을 받고 싶고 날 더 잘 알고 싶어서였던 것 같다. 방대한 심리학적 지식을 어떻게 적용해야 할지 모르기에 전문가의 이야기를 듣고 쉽게 나에게 적용하고 싶었다. 책을 마주한 것은 안녕하지 못했던 내 마음을 체계적인 이론으로 들여다볼 좋은 기회였다.

 

아이가 커가면서 스펀지처럼 빨아들이는 습득력에 혀를 내두르고 있다. 요즘 지능발달에 관심이 생겼는데 책에선 지능이 학습능력 이상의 능력을 의미한다고 보는 시선이 지배적이라고 한다. 학자들은 유전에 의해 지능의 상한선과 하한선이 결정되고, 그 범위 내에서 환경적 요인에 따라 개인의 지능 수준이 결정된다고 본다니 이 두 조건의 상호작용이 관건인 것 같다. 여기서 등장하는 이론은 스턴버그의 삼원지능이론과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이 있었는데 후자의 이론을 살펴보니 언어적, 수학적, 신체적, 음악적 등 다양한 지능이 존재했고 난 언어적 지능과 자기이해 지능이 상대적으로 발달한 것 같았다. 우리 아이를 면밀히 살펴보고 관찰해보아야겠다. 어느 지능이 우수한지 말이다.

 

학부시절 접했던, 개인과 집단의 이익을 위해 어떤 합리적인 선택을 하는지 알 수 있었던 죄수의 딜레마 게임도 등장했다. 집단 안에서 어떤 역할을 수행하는지 개인의 심리를 알 수 있었다. 각종 그래프와 도표, 그림이 적절하게 삽입되어 이론을 풍성하게 설명해주고 있어 이해하는 데 많은 도움이 되었다.

 

내담자의 인지의 틀을 변화시키는 인지적 재구성에 초점을 둔 이론인 합리적 정서행동치료에 대해서도 눈길이 갔다. 엘버트 엘리스라는 학자가 최초로 이 개념을 발표했는데 심리적 어려움의 원인을 어떠한 사건이 아닌, 사건을 지각하고 받아들이는 방식에 있다고 본 것이다. 상담자가 내담자의 추론을 이끌어내기 위해 질문하는 소크라테스식 논박이나 생각의 비약을 발견하고 확인하는 논리적 논박 등 다양한 방식의 논박 전략을 사용한다. 그럼으로써 내담자가 자신의 비합리적인 신념을 알아차리고 받아들이게 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상담자와 내담자가 협력해 인지적 오류를 수정해 나가는 인지치료도 상담에 많이 활용되는 기법이었다.

 

심리학 개론서를 아주 간략하고 쉽게 배울 수 있도록 구성된 입문서이니만큼 초보자에게 적합한 책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