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정을 저글링 하라! - 행복과 성공을 부르는 핵심 역량
저스틴 바리소 지음, 김유미.황예린 옮김 / 니꼴 / 2020년 11월
평점 :
품절


 

감정을 저글링하라!

 

열 길 물 속은 알아도 한 길 사람 속은 모른다는 속담이 있다. 나도 내 마음을 알 수 없는 때가 많다. 하지만 말과 행동은 의식적이든 무의식적이든 우리 마음을 반영하기에 우린 이것을 인지해야 할 필요성이 있다. 감성 지능이 중요한 까닭이다. 감정 지능이란 자신과 타인의 느낌과 감정을 관찰하고 식별하며 타인의 사고와 행동을 이끌기 위해 그런 정보를 활용하는 능력이라 할 수 있다. 즉 타인의 관점에서 자신의 사고와 감정을 바라보는 능력이기도 하다. 복잡한 시대를 살아가고 있는 현대인들은 이 감성 지능을 계발하여 타고난 능력과 성향, 강점과 약점을 인식해야 한다.

 

엘리자베스 길버트는 말했다. ‘감정은 사고의 노예이며 우린 감정의 노예 라고. 그렇기에 우린 사고를 통제하는 일에 주목하고 집중해야 하겠다. 통제라고 해서 무조건 마음에 어떤 생각이 일어나는 것 자체를 막는다는 말이 아니다. 그것이 머릿속에 둥지를 트는 것을 막는 것이다. 대부분 무의식적으로 일어나는 감정을 집중해서 생각하면, 그런 감정에 어떻게 반응할지를 통제할 수 있다. 그 방법은 다음과 같았다. 잠시 멈춤을 활용하여 자신의 기분을 확인할 것, 목소리의 크기를 조절할 것, 음 소거 버튼(말을 멈추기)을 활용할 것, 녹음 버튼(집중적인 경청)을 누를 것, 되감기, 빨리 감기 버튼을 누를 것 등이다. 특히 동기를 부여할 때나 미루는 습관을 바꿔야 할 때는 미리 보기 버튼을 누르는 것이 도움이 된다. , 일단 5분만(하기 싫어도) 해보는 것이다. 그만하고 싶으면 5분 후에 그만둬도 된다는 것을 알고 있으니 부담스럽지도 않다. 중요한 과제를 할 때 시작이 가장 힘들다는 점에 착안한 기법이라고 한다.

 

우리의 기분 중 질투, 슬픔, 혐오와 같은 부정적인 감정이 무조건 나쁜 것은 아니다. 이것을 변화의 촉진제로 활용한다면 부정적 기분이 더 주의 깊고 수용적인 사고방식을 유도해 사실을 참신하고 창의적으로 검토할 수 있다는 의견도 있다. 그 부정적 감정은 어쩌면 하루에 다 가시지 않을 수도 있지만 계속되지도 않는다. 그 어떤 감정도 영원하지 않으며 그런 감정을 느낀다고 해서 결함이 있는 것도 아니다. 저자는 감성 지능 향상을 위해 영화, 음악감상이나 독서, 글쓰기, 여행 등의 방법을 제안한다. 특히 글쓰기는 마음을 정화해 개인의 감정적 건강을 크게 촉진하고 독서 중 소설을 읽는 것은 주인공이 되어 그들의 사고와 감정, 동기를 이해하기 위해 상상을 펼치기에 일상에서 활용 가능한 공감을 높인다고 한다.

 

감정이 정상적인 사고 과정을 지배하는 감정 압도의 상황에서는 편도체의 작동 방식을 이해하는 것만으로도 많은 도움이 된다. 인간은 어떤 촉발제에 의해 습관적, 정서적으로 반응하도록 신경망이 구성되었기 때문에 우리 뇌의 감정 담당 부위인 편도체의 존재와 작동방식을 아는 것은 유익하다. 때로 우린 비판을 받기도 하는데 그것이 비이성적일 때도 많고 틀릴지라도 자신을 개선할 때 활용할만한 통찰력을 담고 있음은 분명하다. 그렇기에 여전히 비판을 선물로 여겨야 한다고, 저자는 말했다. 전혀 근거 없는 비판일지라도 우리와 다르게 세상을 보는 사람의 관점을 이해할 수 있는 기회가 된다! 또한 공감에 대해서도 언급했는데, 다른 사람의 감정이나 사고를 공유할 때 나타날 듯한 부정적 측면은 감정적으로 소진되는 것이었다. 이것이 공감의 함정이다. 자신의 욕구를 희생시키지 않으면서 타인의 욕구에 관심을 갖는 것이 핵심이다. 이럴 때 저자는 미리 한계를 정하거나 어떤 상황에서 잠시 벗어나야 한다고 조언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공감은 감성 지능의 필수 요소이며 우리 삶을 풍요롭게 해주는 데 탁월하다.

 

책은 실제로 우리의 모든 영역에 걸쳐 영향을 미치는 감정에 대해 이야기하며 우리에게 어떻게 작용해야 행복할지에 대해 말한다. 책 말미에 있는 감성 지능 십계명을 실천해야겠다. 체계적인 연구로 밝혀낸 내용과 사례가 풍부하게 실려 있어 많은 도움이 되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