엄마가 되어 말하기를 다시 배웠습니다 - 아이를 키우며 시작한 엄마의 말하기 수업
김은희 지음 / 시원북스 / 2020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엄마가 되어 말하기를 다시 배웠습니다

 

요즘 아이가 조금씩 단어를 붙여 문장으로 말을 시작해서 너무 놀랍고 신기하다. 말 못 하는 아기와 하루 종일 있으면서 육아를 할 때 느꼈던 무료함과 초라함, 분명 가치 있는 일인데도 무가치하게 여겨지는 그 시간들이 있었다. 하지만 그 일상 속에서도 나의 눈과 말을 통해 아이는 반응했고 엄마가 아이에게 보인 반응이 사실은 세상에서 가장 가치 있는 일이었다고, 저자는 이야기했다. <엄마가 되어 말하기를 다시 배웠습니다>는 아이를 키우며 시작한 엄마의 말하기 수업이다. 자존감이 높고 마음이 건강한 아이로 키우려면 엄마의 말하기 습관은 어떠해야 할까? 세상의 모든 엄마들은 엄마가 되어 말하기를 다시 배우는 것 같다. 왕초보 엄마인 난 첫 아이를 품에 안고 나의 부족함을 채우기 위해 부단히 노력하고 있다. 특히 책에서 이야기하는 말의 태도와 습관은 육아뿐만 아니라 개인으로서도 꼭 필요한 내용인 것 같다. 조금씩 아이와 의사소통이 되는 즐거움을 느끼면서 내가 말하는 대로 아이도 따라 함을 보고 흠칫 놀랐다. 내가 평소에 쓰는 말의 유형을 점검해봐야겠다는 생각이 강하게 들었다.

 

손톱을 물어뜯는 습관은 어른이 된 지금도 여전한 이들이 많다. 어른도 스트레스를 받으면 퇴행의 모습을 보인다. 하물며 아이들은. 어떤 상황에서 아이가 손톱을 물어뜯거나 손가락을 빠는 등 나이에 맞지 않는 퇴행 행동을 보인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 엄마로서 아이에게 따뜻한 공감과 진심 어린 위로를 해준다면 상황을 긍정적으로 받아들일 것이다. 초등학교에 입학할 상황이라든지 동생이 태어났다든지 하는 상황이라면 자녀보다 먼저 세상을 살아 본 엄마의 진솔한 경험을 나누는 것도 좋다. 너그럽게 감싸주는 모습이 필요하다.

 

어떤 점에서 아이는 내 모습 중 닮지 않았으면 하는 약점을 고스란히 닮은 것 같다. 그렇다고 안타까움이나 연민 때문에 라는 2차로 표현된 감정을 아이에게 표출하는 것은 결코 바람직하지 않다. 사랑의 결실인 자녀에게 인격이나 성격적인 부분을 비난하는 것은 삼가자. 평생 함께하는 관계인 아이와 부모는 아이의 존재 자체를 거부하는 것과 같은 이러한 비난을 절대 해서는 안 된다.

 

책은 이 외에도 아이의 감정 수준을 확인하는 질문이 중요하다는 조언, 칭찬과 같은 긍정적인 피드백, 거짓말한 아이에게 나쁘다고 낙인찍지 말고 실수임을, 진심으로 말해주는 것 등에 관해 자세히 설명해주었다. 엄마의 말을 통해 아이와의 갈등을 최소화하고 아이의 마음을 헤아려주는 비법을 배운 것 같아 흐뭇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