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스페본 - 직장인 특별보너스
강규남.서병희 지음 / 도서출판 이음 / 2020년 11월
평점 :
절판


 

직장인의 특별보너스 자스페본

 

제목이 특이했다. 자스페본? ‘Jaspebon(자스페본)’‘Job a special bonus’의 줄임말로 신조어였다. 직장인 특별보너스라고 정의하면 될까? 책은 직장 생활의 노하우를 전달하는 지침서였다. 코로나로 인한 언택트 시대에 이 위기를 기회로 바꿀 순 없을까? 직장인에게는 언택트 시대에도 좋은 품행과 습관을 갖춘 사람이 성공하는 사회임이 분명하다. 빅 데이터 시대이며 변화에 민감해야 할 것이다. 직장인은 뇌를 촘촘히 하기 위한 새로운 도전을 마다하지 않아야 한다. 새로 터득한 지식을 삶과 직장에서 성과로 창출해내야 하며 자신을 무한히 확장시켜 나가야 한다. 직장인은 끊임없는 자기계발을 통해 전문가로 자리매김을 해나가며 비즈니스 매너를 자신만의 좋은 습관으로 만들어야 할 것이다. 매우 거창한 포부같지만 책은 직장인 청춘들이 알아두면 좋을 행동지침과 재테크로 미래 가치 창출을 할 수 있는 방법을 요약해두었다. 성공에너지를 담은 131가지의 짧은 글들과 명언이 적혀있다. 인생을 바라보는 시각, 설계할 로드맵, 주도권, 태도, 평균치를 뛰어넘는 방법 등 다양한 주제로 우리를 기다리고 있다. 함께 살펴보자.

 

누군가와 마주치게 되면 제일 먼저 하는 것이 바로 인사. 톨스토이는 어떤 경우에도 인사는 지나칠 정도로 하는 것이 좋다고 말했었다. 특히 직장에서는 더더욱. 엘리베이터 앞에 서 있는 상사를 발견하곤 계단으로 피한 적이 있는가? 인간관계의 윤활유와도 같은 인사를 명랑한 표정으로 머리를 약간 숙이면서 한다면 회사 분위기가 원활하게 돌아갈 것이다. 우리 직장 상부기관에선 매년 전화응대에 대한 서비스를 조사한다. 점수가 낮게 나오면 자괴감이 들면서 부족한 부분이 무엇이었는지 생각해볼 때가 있다. 책은 간단명료한 전화 전달에 관해 이야기하며 상대의 목적을 재빨리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조언했다. 상대방이 같은 말을 되풀이하게 되는 상황이 되면 얼마나 짜증이 날까? 담당자에게 전화를 넘길 때도 용건을 간단히 전달하고 바꿔줘야 한다. 응대에 대해 조금씩 감이 잡혔다. 부드러운 목소리만 신경 쓸 게 아니라 정확한 의사전달이 중요하다는 걸 깨달았다. 회사에서 사소한 업무들이 생기고 넘어오면서 논리와 이론만 따져 고민하고 불평하는 경우를 보았다. 데일 카네기는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리 대단치 않은 일도 과감하게 전력을 경주하라고 말했다. 작은 일이니 건성으로 처리하는 건 본인의 성장에 도움을 주지 못한다. 결국 잡일밖에는 하지 못할 것이다. 상사로서도 작은 일을 대하는 태도를 보고 절대 큰일을 맡기지 못할 테니까 말이다. 나도 최근 사소하고 귀찮으며 번거로운(대다수가 그렇게 여기는) 업무가 생겼는데 불평 없이 묵묵히 하고 있다. 작은 일을 훌륭하게 해내면 큰일은 저절로 처리되는 경우를 꽤 봐왔다. 성경에도 무슨 일이든지 주께 하듯 하라는 말이 있잖는가. 작은 일에도 성심성의를 다하자.

 

이 밖에도 회의장에서의 침묵은 금이 아니라는 것, 매사에 냉정을 유지하며 화내는 모습을 보이지 말 것, 타인의 말을 들으며 지레짐작이나 경솔하게 속단하지 말고 끝까지 경청할 것 등 직장생존 노하우를 아낌없이 방출했다. 직장인으로서 가져야 할 매너 키워드를 전반적으로 훑어보며 성장할 수 있는 기회를 알게 된 것 같다. 조직의 입장으로 세상을 볼 수 있도록 디테일이 담겨 있어 분별력을 갖출 수 있을 거란 추천사가 와닿는다. 책에서 이야기하는 에너지에 집중하자. 그 에너지를 좋은 습관으로 발산하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