삶이 힘들고 지칠 때 심리학을 권합니다
박경은 지음 / 메이트북스 / 2020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삶이 힘들고 지칠 때 심리학을 권합니다

 

2020년이 다 흘러간다. 코로나라는 전염병으로부터 누구 하나 자유로울 수 없는 한해였다. 모두들 크고 작게 코로나블루를 경험하고 있고 지리한 삶은 우리의 아픔을 더욱 쑤신다. 하지만 아프고 힘들어야 삶의 중심인 자신을 들여다보게 된다. 아프다는 것이 모두 불행도 아니다. 저자는 은밀하면서도 치명적인 삶의 상처로부터 자유로워지자고 외친다.

 

살아가는 동안 누구에게나 있는 상처와 상실에서 자유로워져야 한다. 관계를 깨는 건 쉽지만 자신을 깨는 것은 어렵다. 그래서 자기와의 싸움이 필요하고 그것은 자기성찰이 된다. 스스로 몰랐던 자신에 대해 그리고 길을 잃거나 고통을 겪고 있는 이들에 대해 책이 무엇을 말하는지 들어보자.

 

우린 인간관계가 어렵다고들 하소연한다. 관계가 깨지는 이유는 다양하지만 요약하자면 나만 옳다고 주장할 때, 상대의 마음을 헤아리지 않을 때, 서로의 기질과 성향이 달라 표현방식이 다를 때 등이 있다. 관계 속에서 상처를 받은 사람은 대인기피증, 사람에 대한 노이로제와 같은 현상을 겪는다. 인정받지 못하거나 오해를 받거나 자기 욕구가 좌절되는 등 자기소외를 경험하면 인간관계의 불편함을 가져온다. 하지만 우리 안에는 치유할 수 있는 능력, 수용과 자기 용서 등의 잠재력을 가지고 있다. 관계에서 어려움을 겪으면서 우린 깨달음을 얻을 수 있고, 자기 마음의 소리를 인정할 수 있다.

 

유독 과하게 친절한 사람이 있다. 과잉배려는 어떤 면에선 교만이다. 교만은 가장된아름다움이라고 저자는 말했다. 어설프게 좋은 사람은 자기를 속이는 경우가 많다. 교만을 가장한 겸손은 우리가 살면서 버려야 할 요소이기도 하다. 저자는 사람을 대하면서 순수성이 있어야 좋은 사람임을 깨달았다고 했다. 순수하지 않거나 양심 없는 사람은 좋은 사람이 되기 어렵다는 것이다. 좋은 사람이 되고 싶은 욕망에 교만함을 숨기고 있진 않은지 돌아보게 되었다.

 

읽을수록 자기와 대화하고 자기를 끊임없이 돌아보는 과정이 중요하다는 것을 느꼈다. ‘자가치유라는 면역력도 있지 않은가. 마음을 여는 문고리는 내 안에 있다는 저자의 말에 깊은 공감이 되었다. 자신을 사랑하고 세상에서 가장 소중한 존재는 자신이라는 사실을 깊이 깨닫자. 그리고 타인과의 건강한 관계를 유지하기 위해 적당한 거리는 필수라는 사실 또한 알게 되었다. 자신의 힘듦을 감수하면서까지 유지해야 할 어쩔 수 없는 관계는 없다. 그것이 자신을 아프게 하거나 감정을 참아야 하는 관계라면 더욱. 우린 스스로의 선택을 존중하고 자신을 아껴야 한다. 그 순간부터 몸과 마음의 병에서 자유로워질 수 있다!

 

책을 읽으면서 아쉬웠던 점을 꼽는다면 간혹 문장이 유기적으로 연결되지 않아 가독성이 떨어졌다는 것이다. 각 챕터들이 큰 틀에선 비슷하여 나오는 결론이 대부분 어느 페이지에서 읽어도 다 해당되는 것들이라 차별성이 없었다는 게 아쉽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