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을 만날 수 있을까 - 신을 향한 여행자의 29가지 은밀한 시선
이기행 지음 / 이담북스 / 2020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당신을 만날 수 있을까

 

여행자의 이름은 이기행이었다. 이보다 더 찰떡인 이름이 있을까? 본명이 아닌 필명일지도 모르겠다. 그 어느 것이든 신을 찾아가는 아주 특별한 여행기를 보여준 저자의 책을 흥미롭게 읽었다. 인도와 태국, 라오스 등 낯선 이국땅인 여러 신의 나라에서 저자는 신에 대한 견문과 사색을 즐겼다. 저자는 군 복무 시절 서로 다른 부대에 소속된 불교 군종병이었던 율과 함께 무작정 신을 찾아 떠났다. 부처님이 계셨던 성지로 여행을 시작했다. 껄끄러운 군대 고참이었고 근 일 년 넘게 연락도 없었던 율에게서 연락이 왔고 그와 인도 여행을 하다니 얼토당토않다고 생각했었다. 이렇게 무작정 떠났지만 여정을 통해 스치듯 지나간 인연들과 신에 관한 서로 다른 생각을 교류하는 귀한 시간을 보냈다.

 

타지에서 그는 줄곧 일본인이란 오해를 받았다. 첫 인사말로 일본어를 자주 들었다. 여행객으로써 동양인은 일본인이 제일 인지도가 높은가? 그런 생각도 들었다. 인도 북서부 파키스탄 국경 가까이 펼쳐져 있는 타르사막에 도달했을 때 그는 단 한 분의 절대적인 유일신을 믿는 모래밖에 없는 사막에서 생겨난 종교를 떠올린다. ‘회개하라! 곧 멸망의 때가 왔도다!’ 하나님의 메시지를 받은 예언자는 광야에서 홀로 외친 세례 요한이었다. 그 망망한 사막에 누가 있어 그 소리를 듣고 회개한단 말인가? 이 뜨거운 태양 아래 소리치는 이를 미친 사람이라 취급하진 않았을까? 라고 저자는 생각했다. 황량한 광야에서 외치는 소리는, 그렇지만 광장의 설교보다 더 강렬했다. 그는 또 이런 생각을 했다. 우리나라처럼 사계절이 뚜렷한 나라는 다신주의를, 모래밖에 없는 사막에서 생겨난 유대교와 기독교, 이슬람교 같은 종교는 자연스럽게 유일신을 믿는 게 아닐까 하고. 그곳에서 찾을 수 있는 유일한 것은 오직 오아시스밖에 없으니까.

 

지상의 에덴동산이라 불리는 고아 안주나 비치에선 사람뿐만 아니라 많은 소와 개들이 먼저 바닷물 속에 물을 담그는 모습을 목격한다. 우리나가 같으면 지깽이를 맞겠지만, 누구나 그 짐승들의 휴식을 간섭하지 않았다. 모든 뭍짐승은 바다에서 왔기에 그 앞에서 숙연할 수밖에 없었다고. 그 평화로운 모습을 보며 모든 피조물들이 일을 멈추고 휴식하는, 안식일을 지키는 유대인들을 떠올렸다. 그 고대 사회에서부터 이런 사상은 생각해보면 굉장히 진보적인 것이라 여겨졌다. 안식일을 강제하여 일주일 중 하루쯤은 노예나 짐승도 눈치 볼 것 없이 쉴 수 있었으니까.

 

저자는 낯선 여행자로서 신을 찾아가는 여행을 통해 일본의 신교, 조로아스터교, 힌두교, 유대교, 불교, 기독교, 이슬람교 등 여러 종교를 언급한다. 나아가 마르크스의 무신론도 말했다. 신을 대하는 신앙인들의 태도, 이념을 엿볼 수 있었다. 저자와 종교가 다른 난, 저자의 생각을 통해 내가 믿고 있는 신을 이렇게 다르게 생각하는구나라는 시각도 발견했다.

 

그는 카오산 로드에서 여행자들과 각자 서로의 여행 소감을 말하는 시간에 두리뭉실하게 불교의 해탈이란 무엇인지 알기 위해 긴 여행을 했다고 말했다. 그래서 참된 평화를 얻었냐는 질문엔 세상의 어느 것도 내 것이 아님을 거듭 알게 되어 씁쓸한 여행이었다.” 고 소회했다. 방콕 시내에서 조금 떨어진 왓 마하탓 절에서 가부좌를 틀고 있는 부처님상을 바라보며 니체의 자라투스트라는 이렇게 말했다의 문구를 인용했다. 거기서 말한 초인이 부처님이 아니었을까 하고.

 

저자의 여행을 통해 다양한 종교를 바라보는 시선을 느낄 수 있었다. 부디 저자 또한 당신이 믿는 신을 향한 순례자의 길을 이어가기를.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