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기할까 망설이는 너에게
김나진 지음 / 부크럼 / 2020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포기할까 망설이는 너에게

 

언젠가부터 실패에 대한 두려움보단 일단 시도해보자는 마음이 커졌다. 실패도 성공의 과정이라 생각하고, 또 성공을 하지 못한다 해도 그 시간들은 나에게 분명 의미 있으리라 생각하고. 올핸 몇 개의 공모전에 도전했고 소소한 성과를 거뒀다. 동화 공모전에 우편접수를 하고 온 날은 처음 해본 도전에 스스로 기특하게 여겨지기도 했다. 물론 수상자 명단엔 없었지만 의미 있는 첫 도전이었다. 인터넷에서 수상자들의 수상식 사진도 찾아보고 저기 내가 있는 모습도 상상했다. 동서 문학상에선 수필에 도전했는데 참가상이라 할 수 있는 맥심상을 받았다. 그래도 3천여 편이 넘는 응모작 중 100편만 주는 거니 꽤 기분이 좋았다. 전공자는 아니지만 스마트소설도 도전해보고, 제일 자신 있는 수필에 몇 번 응모하고 나니 수상결과와는 상관없이 내 마음의 근육이 단단해짐을 느꼈다. 의미 있는 실패였다. 사소한 실패는 잊어버리면 그만이지만 내 능력이 모자람을 객관적으로 확인할 수 있는 의미 있는 실패는 아프지만 날 성장시킨다.

 

아나운서 김나진님의 책 <포기할까 망설이는 너에게> 의 제목을 보고 포기를 권하는 건가? 란 생각이 들었는데, 에필로그에 어머니에 대하여 이야기하면서 꿈꾸는 일을 포기하지 않으며 살아가고 싶다는 말에 단지 어정쩡하게 망설이고 있는 모습을 경계하는 것 같았다. 그러니까 포기보단 망설이다는 것에 초점을 맞춰야 하는 것이 맞는 것 같다. 포기 하지 않는 것은 멋있다. 그러나 빠른 포기는 오히려 좋다고 말했다. 그 힘을 다른 곳으로 모을 수 있으니까. 망설이다 그대로 끝나는 최악을 경험하지 않기를 바라는 것 같았다.

 

저자는 아나운서를 준비했던 과정들을 통해 꿈을 찾아가는 모습과 시행착오를 이야기해주었다. ‘솔직해지는 순간 답이 찾아온다라는 챕터에선 어머니와 여자친구가 물에 빠지면 누굴 구할 거냐는 면접 질문에 엉뚱한 대답만을 늘어놓다 말문이 막혀버린 에피소드를 전했다. 탈락할 거라 자괴감에 빠졌는데 의외의 결과가 기다리고 있었다. 합격. 그 후 선배에게 물어보았단다. 허둥지둥 댔는데 어떻게 합격했는지 모르겠다고. 그러자 선배의 대답은 이랬다. 정형화된 답변을 늘어놓는 사람보다 진심을 보여주려 하는 그 모습에 높은 점수를 주었다고. 답을 찾을 수 없을 땐 솔직하게 꾸밈없이 행동해보자는 경험에서 우러난 조언을 해주었다. 나를 타인으로 바꾸는 순간, 우린 나를 잃어버리게 된다!

 

그가 갈등을 해결하기 위한 자신만의 3대 원칙을 말해주었는데 그것은, ‘속전속결일대일’, ‘말 아끼기였다. 갈등을 빚어 스스로 괴로워지고 있다면 관계 회복을 위해 미루지 말 것. 빠르게 마주하고 털어버리는 게 상책이었다.

 

책은 수많은 선택지들 가운데 우리의 삶을 좀 더 나은 방향으로 그리고 전적으로 나의 선택으로 채우는 방법들을 저자 자신을 통해 보여주었다. 그의 위로와 토닥임이 오늘따라 더욱 힘이 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