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 좀 칭찬해줄래? - 칭찬과 인정, 관심과 무시는 어떻게 우리를 움직이는가
이동귀.이성직.안하얀 지음 / 타인의사유 / 2020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나 좀 칭찬해줄래?

 

인정받고 싶은 마음엔 아무런 문제가 없었다. 매슬로우도 말했듯이 인정욕구는 인간의 기본적인 심리 욕구이기 때문이다. 소심하고 의존적이어서가 아니라 본능이다. 그런데 과잉이 문제였다. 칭찬과 인정을 바라는 마음이 과잉으로 흐르는 시대에, 우리는 살고 있다. sns좋아요를 척도로 삼아 만족감을 얻고 성과를 과시할 인증샷을 올리고 우쭐해진다. 단지 칭찬과 인정으로 긍정 정서만 주입한다고 해서 행복해지진 않을 것이다. 그것이 개인과 관계 모든 면에서 만족스러워야 할 것이다.

 

인정받기 위해 나를 포장하는 일에 익숙해지고 그것이 진짜 내모습인지 정체성의 혼란이 오기 시작한다. 보이는 나와 진짜 나의 괴리감 때문에 자존감이 떨어지기도 한다. 사실 자기 포장은 자존감을 지키려는 시도임이 분명하다. 부정적 피드백이 예상되는 상황에서 불만은 있지만 자신을 보호하고자 안전한 대세를 따른 정혜씨의 에피소드를 듣고 방어적 자존감이 나타난 것이라고, 저자는 말했다. 자기 가치감은 낮고 타인에겐 인정받고 싶으니 자신에 대해 좋게 말하려는 경향성이 그것이다. 나도 사람들 안에서 이런 경우가 있음을 부인할 수 없었다.

 

책은 인정욕구가 우리 삶에 어떤 영향을 주는지 다각도로 살펴본다. 심리학적 해법을 제공하며 이것이 우리에게 중요한 이유가 무엇인지, 우리 자존감에 어떤 영향을 끼치는지를 알려주었다. 또한 애착이론이 등장하여 반복되는 우리의 관계 패턴을 살펴보았다. 가까운 관계 속에서 인정욕구가 드러나는 상황을 다루었다. 이것이 무조건 나쁜 것이 아니라면 정상적인 범위와 수준은 어디까지인지, 긍정적인 활용을 통해 행복해지는 방법까지 제시해주었다. 무엇보다 사례를 통해 살펴본 과도한 인정욕구의 여섯 가지 유형을 통해 혹시 내가 어디에 속하는지 객관적으로 대입해볼 수 있었다. 유아를 키우는 부모 입장에서 주 양육자와 이뤄지는 정서적 욕구와 심리적 결핍에 대한 보상으로서의 지나친 인정 욕구에 대해서도 자세히 이해할 수 있었다. 눈에 띄는 일러스트와 표, 사례 등이 단순히 심리학 이론서로서의 따분함과 지루함을 날려버리는 듯 했다. 칭찬과 인정에 목말라하는 우리네 모습을 잘 살펴볼 수 있는 계기가 되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