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조성 수업 - 보통 사람들을 위한
신성권 지음 / 미래북 / 2020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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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통 사람들을 위한 창조성 수업

 

아이를 키우다보니 창의력에 좋은 유아교구, 도서들을 많이 소개받는다. 엄마로서 관심이 가는 건 당연한 것 같다. 퍼즐블럭이나 자석칠교같은 것으로 창의력, 상상력을 개발할 수 있다는 문구에 현혹되기도 한다. 비싼 전집에 창의력, 창의 표현이란 홍보 문구가 들어가면 한 번 더 보게 된다. 이렇듯 창의성은 중요한 것이란 각인이 새겨진다. 오늘 읽은 서평도서에선 창의성과 창조성에 대해 조금은 자세히 구별해주었다. 창의는 새로운 아이디어를 생각해내는 것으로 굳이 결과물이 없어도 되는 것이지만 창조는 기존에 없던 생산물이 만들어져야 한다. 무형의 생각을 토대로 유형적인 결과물이 도출되어야 하는 것이다. 그런 면에서 창조는 창의의 연장선상에 있는 포괄적 개념인 것 같다. 제목과 같이 보통 사람들을 위한 창조성의 이야기니만큼 평범한 사람들도 발휘할 수 있는 개념임에 도전이 되고 기대가 된다. 사실 인공지능시대에 접어들면서 인간의 창조성이 중요한 것인가 의문을 품고 있었다. 얼마 전 인공 지능이 그린 그림을 보고 예술 영역까지 침범하고 있다는 사실에 충격을 받았다. 인간만의 고유 영역인 줄 알았는데 말이다. 하지만 인간과 인공 지능의 대결구도로만 볼 것이 아니라는 생각이 든다. 저자의 말대로 우린 인공 지능을 도구로 사용하여 창의 노동의 편리성을 증대시킬 수 있다!

 

꼭 예술가가 아니더라도 평범한 나와 같은 인간이 어떻게 창조성을 발현할 수 있는지 이 책은 자세히 조언해주었다. 자신의 정체성을 제대로 알고 스스로 창조적이라고 믿으며 그것의 도구와 기술을 가지고 있다면 말이다. 자기계발서를 읽는 것으로만 만족하며 정작 실행을 하지 못했던 지난날을 떠올려본다. 자기계발에는 치열한 내적 탐구과정이 반드시 들어있어야만 한다. 타인의 노하우를 공부하는 것으로 자기계발을 하고 있다는 착각에서 벗어나야겠다. 자기 내면에 숨어 있는 괴물을 맞닥뜨리는 과정도 필수적이다. 이 내적 성찰의 과정으로 자신의 욕망과 충동, 공격성을 확인하고 인정하는 것은 어린 시절의 유치함을 되찾는 것과도 같다. 거기에 창의성과 직관이 들어있다. 재능이 우수한 것과 창조적 인물이 되는 것은 별개라고, 작가는 말했다. 평범한 일상에서도 남다른 방식으로 생각하고 자신만의 것으로 생산성을 내는 것이 바로 창조성이니까. 창조성의 관건은 배짱이었다. 자신의 고유한 생각과 경험을 나와 의견을 달리하는 이들 앞에 당당히 드러내고 버티는 태도. 그것이 능력이다. 자기계발을 하며 창조성을 추구하는 사람은 타인으로부터 경계와 비난을 받기도 한다. 사람들은 우리가 자신들을 넘어서는 것을 경계하며 애매모호한 방식으로 그 마음을 표출한다. 자신의 감정을 노골적으로 드러내지 않으면서도 자신의 목적을 달성하는데 능숙한 고급스러운 인간(?)들을 조심하라고 말한다. 사람들은 우리의 성공을 원하지 않으며 시기와 분노를 표출하기 때문이다.

 

창조는 모방에서 비롯된다. 이것은 창조의 기술 중 하나인데, 볼테르는 독창성은 신중한 표절에 불과하다.’고 말하기도 했다. 독창성은 자신 내면의 근원적인 곳에서 나오는 것이지만 그것이 외부에 창조적 형태로 드러나기 위해선 현실 요건을 충족하는 정교한 과정이 필요하다. 그래서 기존의 규칙과 형식을 학습할 필요가 있고 창조의 도구와 기술을 연마해야 하는 것이다. 또 하나의 기술은 이미지로 사고하는 것이다. 아인슈타인도 시각적으로 생각하는 능력이 탁월했다. 직관은 지식보다 중요하고 문제에 대해 사고할 땐 언어보다 이미지화된 사고방식을 도입했다. 우리의 꿈도 이미지화하여 한 장의 사진으로 만들라는 말이 인상 깊다.

 

작가는 말했다 .창조성의 발현은 선택이 아니라 생존을 위한 필수요소하고. 외부의 한계에 좌우되지 말고 남들과 다른 생각과 방식을 연구하는 태도를 가지며 창조성을 연습해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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