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학으로 알아보는 연애사용설명서
염채원 지음 / 지식과감성# / 2020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심리학으로 알아보는 연애사용설명서

 

이 책을 읽으면서 사랑의 다양한 어원 중 思量(사량)이라는 말을 알게 되었다. 상대방을 생각하고 마음을 헤아리는 것이 사랑이라는 거다. 참 좋은 말같다. 연애와는 달리 결혼은 인내의 과정이고 평생 배우자의 마음을 살피는 노력이 필요한 것 같아 더욱 공감이 되었다. 오늘 읽은 서평도서 <심리학으로 알아보는 연애사용설명서>는 연애와 결혼이라는 화두를 던지며 먼저 나 자신을 사랑하는 방법을 알고 사랑을 시작해야 행복할 수 있다고 말한다. 그것을 심리학적인 측면에서 알아보았다. 저자는 상담심리학을 공부한 전문상담사로서 사람들이 호소하는 신체적 통증이 내면 아이의 아픔으로 올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고 그것의 상처를 어떻게 보듬어주어야 되는지 알고자 했다. 많은 사람이 연애와 결혼과정에서 괴로움을 경험했고 그것이 현재진행형인 경우가 적지 않다. 저자 또한 간호학과를 졸업하고 간호사로 근무하다 선을 보고 결혼을 했다. 결혼 1개월 만에 그 남자가 조현병을 19세부터 앓고 있었다는 사실을 알고 충격을 받았고 일생의 뼈아픈 경험을 하였다고 털어놓는다. 저자가 사랑에 실패한 이유가 무엇인지, 사랑으로 아픔을 겪지 않는 방법은 무엇인지 등 직접 느낀 아픈 감정에 대해 이야기하며 배우자를 만나기 전 자신 스스로를 사랑하는 방법을 알아야 한다고 말했다.

 

책은 총 4장으로 이뤄져있으며 <연애와 결혼의 어려움>, <연애와 결혼의 배경>, <연애와 결혼의 시작>, <연애와 결혼의 필수 요소, 건강한 성>에 대해 풀어놓았다. 매 챕터마다 제일 처음 내담자의 질문으로 시작한다. 그리고 이에 따라 관련된 심리학 용어와 여러 연구 사례를 제시했다. 이를테면 남동생은 5살 이상의 연상의 여자만을 사랑합니다. 제 남동생처럼 남자가 연상의 여자를 좋아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란 질문에 세인트앤드루스대학교 무어 교수연구팀의 연구 사례가 나온다. 여자가 돈이 많을 때 연애 상대의 나이가 어떻게 달라지는지를 연구한 것이다. 결론적으로 여자와 남자 모두 경제력은 배우자를 고르는 데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조건임을 확인할 수 있었다. 또한 아서 아론 교수팀은 100명의 참가자들을 짝지어 사소한 대화와 깊은 대화를 나누는 두 그룹을 관찰하고 서로 친밀도를 높일 수 있는 대화의 요소를 발견했다. 남자들이 연상의 여자를 좋아하는 이유는 남자를 이끄는 리더십과 능숙함이 연하의 여자보다 뛰어나기 때문이었다. 여기서 의존피터팬증후군과 같은 심리학 용어가 등장한다. 어른이지만 책임지고 싶지 않아 하며 스스로 무엇인가를 결정하지 않으려는 어른 아이의 심리 상태. 부정과 퇴행, 방어기제가 특징인 피터팬 증후군. 종합적으로 보자면 보편적인 경우가 아닌 특이하게 남자가 연상의 여자만을 선호하거나 만나는 경우는, 첫 번째는 본능적으로 경제력을 선호하고 두 번째로는 깊은 대화를 나눌 수 있기 때문이었다. 마지막으론 의존적인 사랑을 선호하기 때문이라고 했다. 남동생의 경우는 자신이 살아가고 있는 세상에 대한 믿음을 회복하고 사소한 일상에서 느끼는 기쁨을 경험하는 것이 중요했다. 그래야 어린 시절의 환상적인 꿈이나 책임지지 않고 타인에 의존하는 삶의 방식을 버릴 수 있을 것이라고.

 

책은 이 외에도 양가감정, 자아가르닉 효과, 이마고, 위독약 효과 등 흥미롭고 다양한 심리학 용어들을 정리해준다. 참고 문헌도 기재되어 있어 전문적이다. 단순히 연애와 결혼에 관한 에세이가 아니다. 전문 도서로 심리학 지식의 갈급을 느끼는 독자들에게 유용한 책이 될 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