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세기 군주론 - 국민주권시대의 제왕학
양선희 지음 / 독서일가 / 2020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21세기 군주론

 

부제는 국민주권시대의 제왕학이었다. 제왕학은 군주 즉 왕이 사람을 쓰는 이야기다. 왕이 나라의 주인이었을 땐 제왕학을 왕만 공부하면 되었다. 하지만 21세기인 지금, 나라의 주인은 국민임을 부정하는 사람은 아무도 없을 터. 이제 주권자로서의 국민이 제왕학을 통해 대통령의 일과 처세를 알아야 할 때이다. 지금 한창 미국의 대선이 펼쳐지고 있다. 미국 국민들은 어떤 선택을 할지 귀추가 주목된다. 어떤 지도자가 뽑힐지 궁금하다. 한편 우리나라의 역대 대통령들의 말로를 보면 한숨이 나온다. 그 몫은 고스란히 국민에게 넘겨지기에 잘, 뽑아야 한다. 그런 면에서 고대 제왕학 스승들의 육성이 이 책에 실려 있음을 발견하는 건 기쁜 일이다.

 

저자는 고대 제왕학에서 여전히 현재의 지식으로 남길만한 부분을 풀어주었다. 이 시대 대통령의 처세에 관한 조언, 선거를 통해 뽑아야 할, 정권을 고르는 안목도 들어있다. 그 당시의 제왕과 현재의 대통령은 다르지만 나라의 통치자로서 일정 기간 국정 전반을 운영하고 결정하는 자리임은 동일하다. 책은 제왕학의 발견, 군주의 처세, 인사, 군주의 무기인 법과 술, , 도에 대해 서술했다. 무엇보다 인사에 눈이 갔다. 권력을 탐하는 탐욕스런 야심가들을 걸러내는 가르침이 들어있었다. 태공망은 겉으로 소박함을 가장하는 자들을 경계하라고 했다. 입으로는 무위지치와 무욕을 떠들며 명예와 이익을 구하는 거짓된 자들이었다. 또한 명성만 높고 실제로는 재능이 없는 자도 경계해야 할 대상이었다. 줄서기로 형성된 파당을 기반으로 능력 있는 관리는 잃고, 작당하여 서로 감싸주니 충신은 죽을 위기에 몰리고 간사한 자는 공이 없어도 이익을 보게 되는 형국이었다. 그러므로 사람은 어떻게 판단해야 할지에 대해 육수를 살피라고 조언한다. 그것은 인, , , , , 모였다. 이를테면 부유해진 뒤 법을 범하지 않는지 살펴보고, 존귀하게 해준 뒤 교만해지지 않는지 살피는 등이다. 책은 이러한 인재영입부터 왕이 재상이나 측근을 어떻게 쓰느냐에 따라 나라의 흥망이 결정됨을 보여주며 현재 정치인들의 행도양식, 속셈을 잘 파악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제왕학의 창시자인 한비자의 명언이 알차게 담겨있어 오랜 세월이 흐른 지금도 여전히 유효한 고전임이 틀림없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