괜찮아 나도 그랬으니까 - 이근후 정신과 전문의가 알려주는 서툴지만 내 인생을 사는 법
이근후 지음, 조은소리.조강현 그림 / 가디언 / 2020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괜찮아 나도 그랬으니까

 

아이가 양치질을 배우는 중이다. 칫솔을 들고 솔이 있는 부분으로 닦아야 하는데 플라스틱 부분을 이에 문지른다. 뱉어야하는 물은 삼켜버린다. 안되겠다 싶어 아이에게 따라하라면서 ~~” 하고 입을 벌리려고 하니 ~”라고 동그랗게 입을 모아 엄마인 날 황당하게 만든다. 피식 웃음이 났다. 나도 그랬을 테니까. 뭐든지 처음은 어렵고 서툴다.

 

우린 한 번도 겪어보지 못했던 전 세계적인 전염병 코로나19로 몸살을 앓고 있다. 불안과 공포에 휩싸여있고 마스크조차 제대로 쓰지 못해(혹은 쓰기 싫어서) 강제적인 조항까지 만들어가며 안전에 힘쓰고 있다. 모두들 이 생경한 상황에 서툴고 힘들어하고 있는 듯하다. 오늘의 서평도서 <괜찮아 나도 그랬으니까>는 정신과 전문의가 들려주는 따뜻한 응원이다. 서투름에 그치지 않고 그것이 쌓이고 쌓여 결을 이루고 결국 익숙해진다는 진실. 시간이 필수라는 사실.

 

책은 에세이형식으로 한 챕터당 3페이지를 넘지 않는다. 짤막한 글에서도 깨달음을 주는 대목이 어느 곳에나 내 눈을 사로잡고 있었다. 4부로 나뉘어 <나만의 인생>, <성장과 성공>, <관계와 소통>, <생각해 보았으면 하는 것>이란 제목을 달고 있는데 난 특히 2,3부에 관심이 갔다. 실패도 나의 경험이고 나의 일부, 즉 나의 자산이라는 문장이 있었다. 실패라는 말에 함몰되어 스스로 나를 괴롭힌다는 건 얼마나 어리석은 행동인가. 나도 수많은 실패를 겪어왔지만 그 시간들이 헛되었다고 생각하지 않는다. 모두 성공을 향한 과정일 뿐이다!

 

나이가 들수록 인간관계에 대해 고찰을 많이 하게 되는데, 특히 고부간의 갈등은 여느 며느리건 있는 것 같다. 시어머니 말을 들으면 시어머니 말이 옳고, 며느리 말을 들으면 며느리 말이 옳다는 옛말이 있단다. 이처럼 쌍방의 말을 들어보지 않고 진위를 아는 게 쉽지 않다는 말이다. 나도 얼마 전에 신랑에게 했던 말이 와전되어 어머니 귀에 들어가 난감했던 적이 있었다. 그래서 신랑과 싸웠다. 책엔 반성하는 순서를 나부터 시작해보라고 권한다. ‘내 탓이로다라는 생각을 가지고 나에게서 원인을 찾는 것이다. 물론 모든 상황이 그렇진 않겠지만 이러한 태도는 인간관계에 있어 윤활유 역할을 할 것이다.

 

모든 건 선택이고 어떤 선택도 책임을 진다면 가치 있는 일이다. 저자는 서툴지만 내 인생을 살기 위해 어떻게 생각하고 행동해야 유익한지 여러 방면으로 조언해주었다. 이 따뜻한 응원을 마주하고 싶다면 책을 펼쳐보시길.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