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뉴질랜드에서 일한다 - 소확행을 위한 해외 취업, 실전 뉴질랜드 생존기 해외 취업/이민 생존기
정진희 지음 / 이담북스 / 2019년 1월
평점 :
품절


 

 

나는 뉴질랜드에서 일한다

 

호주로 신혼여행을 갔을 땐 옆에 있는 뉴질랜드까지 찍고 올까? 란 생각을 했는데 실천을 못했다. 유명한 가수나 그룹들은 호주 시드니까지 왔다가 뉴질랜드 시장이 너무 작아 깔끔하게 무시하고 건너뛴단다. 북적북적 사람 많고 화려한 삶, 성공과 야망을 좇는 삶과는 거리가 먼 나라 같다. 하지만 자연이 좋은 청산별곡을 꿈꾸는 이들이라면 여긴 천국일 듯싶다. 여하튼 내가 알고 있는 뉴질랜드에 대한 정보는 전무했다. 내가 아주 어릴 적 우리 가족은 뉴질랜드로 이민을 갈 기회가 있었다고 들었다. 그런데 타향살이가 두려웠던 엄마의 반대로 무산되었다고 했다. 한편 신랑은 20대에 호주로 유학을 떠난 경험이 있다. 그곳에서 학교를 다니고 직장까지 얻을 기회가 있었는데 결국 한국으로 돌아왔다. 이런 상황을 겪다보니 오늘 서평도서인 <나는 뉴질랜드에서 일한다>가 더욱 흥미로웠다. 책날개엔 저자를 이렇게 소개했다. 그 흔한 토익 점수도 없는 스펙으로 영어를 배우러 뉴질랜드에 도착했다가 정착한 지 벌써 8년 차가 된 외국인 노동자라고. 미디어 디자이너이자 포토그래퍼를 부업으로 하고 있는 저자는 블로그에 뉴질랜드 삶에 대한 글을 올리며 소소한 일상을 살고 있다고 전했다. 해외 취업에 관심이 있는 이들이라면 이 책이 예사롭게 보이지 않을 것 같다. 한국의 취업시장이 매우 좁아 해외로 눈을 돌리는 이들이 늘어나고 있기 때문이다. 저자는 단지 뉴질랜드라는 이상적인 나라에 취업을 하고 싶다는 욕망만으로 놓치기 쉬운 질문들을 자문해보길 권한다. ‘나는 어떤 사람인가, 나는 왜 해외에 살고 싶은가? 내 삶에 중요한 건 무엇인가?’와 같은 근원적인 질문 말이다. 지극히 현실적인 취업생활기를 통해 과연 이곳이 우리가 상상하는 소확행을 누릴 수 있는 나라인지 보여주었다.

 

뉴질랜드가 되었든 어디든 우리나라가 아닌 이상 비주류로 느끼는 기분은 참 힘들 것 같다. 저자도 그랬다. 그곳에선 모국에서 어떤 일을 했던 간에 그저 아시안으로 취급되기 때문이란다. 차별과 의기소침의 사이에서 정착하기란 꽤 쉽지 않아 보였다. 그녀는 인천 공항에서 꼬박 11시간이 걸리는 이 남반구에 있는 나라에서 파트 타임으로 캐쉬잡(들쭉날쭉하게 필요할 때만 일할 수 있는 사람을 찾는)을 처음 시작했는데 바로 한인노래방이었다. 자신과 같이 피고용자들은 워킹홀리데이로 온 젊은이들이 많았다고 했다. 해외 이력서를 작성하고 전화, 화상인터뷰까지 경험해본 저자는 취업에 대한 여러 가지 팁을 같이 제시해주기도 했다. 본격적인 회사생활에 돌입해 한국과는 다른 연봉 협상법이랄지 보험으로 돌아오는 뉴질랜드의 세금 같은, 차이점도 설명해주었다.

 

뉴질랜드인들을 부르는 별칭은 키위라는 단어다. 좋은 의미로는 여유롭지만 부정적인 의미로는 게으른, 키위들을 보며 이 느긋하고 태평하고, 친절한 키위의 특징도 상세히 알려주었다. 우리나라같이 급하고 빨리빨리를 외치는 빠른 서비스는 찾아보기 어렵다고 했다. 그래서 웬만한 DIY 기술로 알아서 처리한다고. 페인트칠이나 정원관리같은 것들 말이다.

 

저자는 뉴질랜드에서 취업하기 위해 아이엘츠, 정착도시에서 2~3달간 살아보며 천천히 답사하는 것, 이곳에서 필요로 하는 직업군을 꼭 조사하고 오라고 당부했다. 그렇다면 최상의 시나리오대로 흘러가지 않더라도 차차선책까진 생각해 여러 경우의 수를 만들 수 있다고. 실용적인 취업준비 팁까지 상세하게 제시한 저자의 이 책을, 해외 취업을 희망하는 이들은 꼭 한번 읽어보길 추천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