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도 인생의 깨달음을 만났습니다 - 살아갈 날들을 위한 좋은 마음가짐에 관하여
임정묵 지음 / 좋은날들 / 2020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오늘도 인생의 깨달음을 만났습니다

 

카피라이터 정철 작가님은 불법사전이란 책에서 계단을 이렇게 소개했다. ‘올라갈 때는 무거운 길, 그래서 저벅저벅 조용한 길. 내려갈 때는 가벼운 길, 그래서 쿵쾅쿵쾅 요란한 길. 내 인생이 올라가는 중인지 내려가는 중인지 잘 모르겠으면 내가 지금 조용한지 요란한지 들어보면 안다.’ 가슴이 뛰었고 역발상같은 이 생각에 감동받았다. 오늘 서평도서를 읽으니 갑자기 예전에 읽었던 이 문구가 생각났던 것이다. 저자 임정묵 교수는 세상살이의 두 가지 법칙을 이 책을 통해 이야기했다. ‘인생에 내리막길이 있으면 오르막길도 있다노력하는 사람에게 더 많은 기회가 찾아온다는 것. 이런 깨달음은 치열하게 살아가며 각자의 삶에 고군분투중인 우리들에게 위로와 도전을 준다.

 

인생엔 당연한 것도 저절로 되는 것도 없다. 그러니 삶을 살아가는 우리의 마음가짐을 바꿔야한다. 인생의 봄과 여름, 가을을 먼저 살아본 저자의 성찰을 눈여겨보면 좋겠다. 세상살이의 깨달음, 살아오면서 중요하거나 소중하다고 여겨지는 마음가짐들을 저자는 자신의 인생 이력서와 함께 정리했다.

 

아무것도 하지 않으면 아무 일도 일어나지 않는 것이 아니라 당장 먹고 사는 일부터 고달파진다. 주어진 상황에선 최선이라 여겨지는 뭐라도 해야 한다. 오늘 연예 기사면에 10년 전 폭행사건에 휘말려 지금 일용직 노동자로 전락한 한 배우가 나왔다. 과거 굵직한 드라마에 출연하며 인기를 모았던 화려한 모습과는 사뭇 달랐다. 지금 하고 있는 택배 물류 하차일을 보며 이 같은 일을 하고 있는 게 의외라고 하자 의외고 뭐고 살아야죠. 살아야 되니까.” 라고 말하는 그였다. 그러면서 앞으로의 앞날은 모르겠죠. 제 본업이나 제 가정이나 다 회복되길 바라는 마음으로 할 수 있는 책임은 다 해야 된다는 것. 최선을 다해야 한다는 것. 그리고 이게 최선이라는 것. 그리고 더 좋은 일이 있거나 하면, 또 최선을 다해야겠죠.”라고 인터뷰했다. 그는 저자가 이야기한 세상살이의 제2법칙, 노력하는 사람에게 더 많은 기회가 온다는 것을 이제야 깨달은 듯하다.

 

저자는 청년들이 사회의 부조리를 비판만 하고 그러다 포기하거나 순응하게 만드는 것은 사회의 좋은 모습이 아니라고 일갈한다. 기성세대의 책임이 크다고 말이다. 결국 기댈 곳은 자신밖에 없다. 세상을 긍정적으로 보기 위해 긍정의 경험이 쌓여야 하고 자신에 대한 믿음에서 스스로를 바꿀 수 있음을 아는 것이 필요하다. 불공평하고 부조리한 세상에서도 아직 상식이 통하고 탈없이 돌아가는 것은 보다 나은 세상을 위해 노력하는 이들이 많아서일 것이다.

 

책은 <가을이 지날 때쯤 보이는 것들>, <말의 가르침 세상의 가르침>, <지금 내게 필요한 것은>이란 세 챕터로 나누어 우리의 삶을 대하는 태도를 조언한다. 보다 풍성한 인생을 위하여 세상을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면서 그 가운데 선의를 가지고 요령껏 헤쳐 나가는 태도를 겸비하고 가족과 건강, 이웃과 회사 등 만남에서 비롯된 고마운 선물까지 놓치지 않는 우리가 되길 바라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