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격이 자본이다 - 류지연의 에니어그램 특강
류지연 지음 / 타래 / 2020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성격이 자본이다

 

  성격은 개인 고유의 영역이라 어느 하나 똑같은 사람이 없지만 우린 사회에서 어떤 성격이길 강요받는 분위기다. 타인과 갈등을 일으키지 않는 성격을 좋은 성격이라고 해야 할까? 저자 류지연 대표는 성격자본연구소를 운영하며 성격도구인 에니어그램을 생활 속에서 쉽게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한 시도와 접근으로 많은 콘텐츠를 개발하여 보급하고 있다. 저자의 미션이, 자신의 정체성과 사람과의 관계로 힘들어하는 이들이 에니어그램을 통해 자기다움을 찾고 관계를 개선하도록 돕는 것이라니 솔깃했다.

 

  성격자본은 개인의 고유한 특성, 즉 성격이 자본이 된다는 말인데 이것이 생산적인 결과물까지 창출한다니 신기했다. 성격이 경쟁력이란 말인가보다. 저자가 언급한 에니어그램에서는 성격 유형을 머리, 가슴, 장형이라는 3가지 힘과 9가지 세부 유형으로 분류했다. 후자의 9가지 세부 유형인 고유한 성격 특성은 과감성, 완벽성, 친밀성 등 우리가 잘 알고 있는 특성이다.

 

  사실 성격이란 건 타고나서 쉽게 변하지 않는다고 알고 있는데 이 책이 어떻게 성격을 자원으로 관리하고 자본으로 활용하는지 궁금해졌다. 저자는 말했다. 인생자본으로서 성격이 왜 그토록 중요한지. 그것은 누구에게나 공평하게 주어진 자본이고 사람을 깊이 알 수 있으며 이것을 개발한다면 마르지 않는 우물과 같이 무한한 자원을 만들어 낼 수 있기 때문이다. 어렵다. 좀 더 쉽게 이해해보자.

 

  에니어그램에서 머리형은 사고, 가슴형은 감정, 장형은 본능에 의존해 행동한다고 한다. 난 살펴보니 가슴형에 가까웠다. 이들은 감정의 흐름에 따라 행동하는 감성파이며 심장을 비롯한 순환계에 무게 중심이 있다. 자아 이미지와 인간관계에 관심이 많으며 타인의 사랑과 인정을 받고 싶어 하는 것이 특징이다. 주로 조력가, 예술가, 성취가 중에 이런 스타일이 많단다. 책은 일러스트와 표를 통해 시각적으로 알기 이들의 특징을 구분해 놓았다. 난 조력가나 성취가쪽에 가까운 것 같았다. 이런 성격 자원을 어떻게 개발할지에 대해 긍정, 부정적인 묘사와 함께 다양한 사례를 언급하여 설명하였다.

 

  책은 특강에 걸맞는 교재와 같았다. 에니어그램의 성격유형을 이해했다면 성격자본의 결실인 사례 편을 들어 기업 마케팅과 방송 활동, 생활문화 프로그램 등에 접목시켰다. 또한 자기 성장을 위한 활용으로 자기선언문, 강력한 일일미션, 소통연습하기 등 여러 가지 방법을 제시해주었다. 특히 딱 보면 아는 외형 판별법이 흥미로웠다. 9가지 세부 유형으로 파악하기 힘들다면 머리, 가슴, 장형의 힘의 중심으로 이해하는 것이 중요했다. 나와 같은 가슴형은 내면의 정서가 수치심을 담고 있어 남들에게 어떻게 보이는지가 중요했고 대체로 통통한 얼굴형이 많다고 했다. (관상을 보는 것인가?) 그리고 잘 웃어주며 표정도 다양하고 평소 콧노래도 부른다. 체크리스트가 수록되어 있으니 독자들은 자신이 어디에 속하는지 판별하기 어렵지 않을 것 같다.

 

  성격을 알아야 하는 이유가 사실은 우리가 추구하는 행복한 삶이 외부가 아닌, 내 안의 성격에 있음을 깨닫기 위해서다. 책은 에니어그램이라는 도구를 소개하며 그것을 발견한 것이고. 저자는 이 방법이 우리가 자신이라고 믿고 있는 성격을 넘어 숭고한 본질을 찾아가는데 도움이 될 것이라 확신한다. 부디 우리의 성격이 삶의 통찰을 얻는데 도움이 되길 바라며.

 


댓글(1)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moonriver312 2020-10-27 17:3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도 공감하는 말이고 잘 읽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