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집 하늘 도토리숲 시그림책 1
전병호 지음, 김주경 그림 / 도토리숲 / 2020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우리 집 하늘

 

  동시와 그림이 어우러진 시그림책은 언제나 색다르다. 이번 서평도서는 전병호 시인의 우리 집 하늘이다. 어릴 적 산동네에서 내려와 살던 시내의 집을 추억하며 써내려간 동시였다. ‘우리 집 하늘은 반 평이다로 시작하는 이 시는 앞집 벽과 옆집 담에 둘러싸인 우리 집에서 올려다 본 네모난 작은 하늘을 그렸다. 해도 고개를 뻐금 내밀다 그냥 가고 달도 한걸음에 건너가 버렸다. 답답한 마음에 옥상으로 올라가 고래를 젖혀 하늘을 올려다보고 깜짝 놀란 어린 시인. 머리 위 가득한 별들을 보며 아무도 가지지 않은 수천 개의 별은 모두 내 차지라고 표현한 모습이 참 예쁘다. 그 넓은 하늘은 억만 평의 밤하늘 같았고 가득 떠오른 반짝이는 별들을 보며 아이만의 공간이 되었다!

 

  어린 시절을 떠올리게 하는 아이의 시선을 보며 함께 위로와 쉼을 얻는 듯하다. 상상력이 풍부하고 엉뚱한 공상에 잘 빠지기도 했던 어린 시절의 난 하늘을 보며 제일 많이 들었던 생각이 구름 위에 앉으면 어떤 느낌이 들까? 이었다. 마치 솜사탕처럼 폭신하고 부드럽다고 생각했던 것 같다. 요즘처럼 높고 푸르며 뭉게구름 가득한 하늘을 보면 더더욱. 그리고 노을 지는 저녁에 해가 어스름히 숨고 그 주황빛 여명을 보면 그 빛줄기가 천국까지 이어지는 것 같았다. 그런 상상을 했던 게 이 책을 보며 다시금 떠올랐다.

이 책은 자신만의 하늘을 만들어나갈 수 있는 용기를 선사하고 있다. 비록 집들에 둘러싸여 비좁은 네모난 하늘을 마주했지만 이내 그 하늘은 100년이 넘은 것 같은 거북이와 붉은빛 돌고래가 맘껏 첨벙거리는 커다란 바다가 되어 함께 헤엄쳐 다닌다. 각종 새와 초록빛깔 나무들이 아이를 반기며 마치 에덴동산의 그것처럼 행복하게 하늘을 땅삼아 바다삼아 누빈다.

 

  도토리숲의 시 그림책 시리즈 첫 번째 이야기였던 우리 집 하늘은 제법 크고 긴 판형으로 일러스트의 시각화를 충실히 구현해냈다. 파스텔 톤의 정갈한 그림이 마음을 따스하게 어루만진다. 아이의 순수함이 더해진 이 시어들이 참 매력적이다. 요즘처럼 지치고 힘든 시기에 시그림책이 우리의 마음을 보듬어줄 것만 같다. 아이와 어른이 함께 읽어보면 좋을 책.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