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수명 100세 - 의과학으로 풀어보는
김혜성 지음, 김현진 그림 / 파라사이언스 / 2020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의과학으로 풀어보는 건강수명

 

  아침에 텔레비전 채널을 돌리면 지상파방송과 종편 모두 건강프로그램을 진행하는 모습을 쉽게 찾아볼 수 있다. 몸에 좋다는 시서스 가루나 ABC주스 등 섭취하면 좋다는 음식들부터 각종 운동법과 생활습관까지. 우린 건강백세시대를 잘 살아내기 위하여 꽤 많은 정보를 습득하고자 노력한다. 나이듦은 누구나 피할 수 없는 숙명이기에 우린 좀 더 건강하게 나이 들어감에 관심이 많다. 이 책은 의과학적인 측면에서 우리의 노화를 바라보았다.

 

노화를 바라보는 두 가지 견해를 살펴보자. 이것은 피할 수 없는 자연스러운 과정이라는 의견과 질병처럼 치료할 수 있는 의견이 그것이다. 생명과 인간이 보편적으로 겪는 노화에 대해서조차 상반된 의견이 존재한다는 것이 아이러니하다. 전반전으론 후자의 의견을 따르는 경향이 커지고 있다고 저자는 말했다. 대표적으로 노화를 만성염증으로 보는 개념이 있다. 건강과 장수를 위해 좋다는 음식, 영양제를 매끼 챙겨먹을지, 절제하며 소박한 음식을 먹을지에 대해선 답이 없다. 선택하기 나름이겠지만 저자는 하루 두 끼 먹는 간헐적 단식을 통해 노화를 준비하고 있다고 말했다.

 

  책은 컬러풀한 사진이 많이 삽입되어 있고 시각적으로 알기 쉽게 그래프나 삽화를 넣어 독자의 이해를 높였다. 예를 들어 뼈의 리모델링편에선 골-리모델링 유닛이란 그림을 통해 파골세포와 조골세포를 보여주었고 남성과 여성의 최대골량기와 폐경과 나이듦에 따라 감소하는 뼈의 손실을 그래프로 나타내었다.

 

  현대 의과학은 노화 자체를 질병화하려 하려해 노화를 염증으로 보고 투여하자고 주장한다. 하지만 저자에게 이것은 태산 앞에 호미 한 자루 들고 서 있는 모습처럼 왜소해 보인다고 말했다. 좀 더 포괄적인 시선이 필요하다는 뜻이다.

 

  저자는 건강수명 100년에서 가장 먼저 기억해야 할 핵심으로 건강한 위생활동과 음식, 운동, 공부를 제시했다. 각 장에선 식단을 제시하고 전문가의 장수 모델을 그리며 칼로리 제한과 장수의 상관관계를 보여주었다. ‘당신의 똥은 안녕하신가요?’라는 다소 재밌는 질문에도 진지하게 접근하여 선진국과 후진국의 대변량을 비교하는 표를 보여주기도 하고, 똥의 성분 중 유기물의 구성이랄지 배변이 원활하지 않을 때 생기는 문제점에 대해서도 말해주었다.

 

  운동면에선 일상에서 많이 움직이는 것을 강조하며 달리기든 사이클이든 산행이든 상관없다. 여기서 제안된 운동법 HIIT 는 비만이나 고혈압 등 만성질환이 있는 사람에게 추천되는 운동법이니 나도 관심이 생겼다. 치매와 치아의 상관관계도 흥미로웠다. 잘 씹는 게 얼마나 중요한지 알게 된 부분이었다. 저작 운동은 스트레스를 완화시키고(운동선수들이 껌을 씹는 이유) 면역증진 효과까지 있다!

 

  저자가 마지막에 제시한 공부도 뇌의 손상을 방지하는데 탁월하다. 특히 책읽기와 인문학 공부모임에서 일상을 생소하게 보는 것을 많이 체감한다는 저자는 자신이 전혀 생각지 못한 것들과 마주하며 생각이 확장되고 배움을 통해 존재이유를 찾는다고 한다.

 

  저자처럼 자연산으로 살며 나이 들고 싶은 독자들은 이 책을 펼쳐서 만족스러운 노화를 맞이하기 위해 준비해보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