별은 어떻게 생겨났을까?
푸남 미스트리 지음, 김은재 옮김 / 에듀앤테크 / 2020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별은 어떻게 생겨났을까

 

  우선, 그림책이 너무 화려하고 예뻐서 눈을 뗄 수가 없었고, 이 책의 소재인 들이 어떻게 생겨났는지에 대한 스토리텔링에 한 번 더 매력을 느꼈다. 별과 별자리가 생겨난 유래가 환상적인 그림과 어우러졌다. 영국에서 활동한다는 저자인 일러스트레이터 푸남 미스트리는 이 책을 통해 그의 작품이 우리 나라에 처음 소개되었다. 자연과 자신의 뿌리인 인도에 대한 사랑을 담고 패턴, 모양, 색깔을 탐구하는 그림을 그린다는 소개에 이 일러스트가 더 이해되었다. 금빛이 물든 양탄자가 생각나서 동양의 어느 나라를 여행하는 기분이 들기도 했기 때문이다.

 

  해와 달, 별들은 과학적인 지식으론 숱하게 접해온 소재이다. 하지만 이 책은 단지 과학적으로 접근하지 않았다. 옛이야기처럼 할머니가 들려주듯 풀어낸 그림책이라 상상력과 감수성을 많이 끌어올렸다. 아주 먼 옛날 어부의 딸이 살았는데 소녀는 바다에서 달빛에 기대어 일하고 있을 아버지를 생각하면 걱정이 되었다. 깜깜한 바다에 아버지가 길을 잃을까봐. 그 모습을 본 해님이 빛으로 소녀를 따뜻하게 감싸며 다독여주었고 황금빛 빛줄기를 모아 땅을 향해 던졌다. 그 빛줄기는 수많은 빛 조각이 되어 흩어졌다. 날이 어둑해질 때 빛 조각들을 모아 하늘에 붙이라는 말을 남기고. 그것은 별이 되었다. 소녀가 까만 밤하늘이 빛조각을 이어붙이는 모습을 보고 원숭이가 샘이 나 빛 조각이 든 가방을 훔쳐 달아났다. 둘은 실랑이를 벌이다가 원숭이가 가방을 떨어뜨리는 바람에 빛 조각이 온 하늘에 흩뿌려졌다. “내가 애써 만든 모양을 다 망쳤잖아!” 하고 울음을 터트리던 소녀가 그때 주위를 둘러보다 온 하늘을 가득 메운 별들로 아버지의 배를 발견했고 사람들도 우연히 만들어진 아름다운 별 무리를 보며 환호했다. 밤하늘의 반짝이는 별들의 유래를 이렇게 아름답게 그려낸 작가의 상상력이 멋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