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초 실용음악 화성학 - 입문자도 입시생도 독학하기 쉬운 음악이론 실용음악 화성학
이화균 지음 / 해피엠뮤직 / 2020년 8월
평점 :
구판절판


 

 

 

 

 

기초실용음악 화성학

 

  내가 일곱 살 때, 집에 피아노가 처음 생겼다. 친척 어르신이 치던 낡은 업라이트 피아노였는데 그것을 우리 집에 물려주고 나서 아빠와 엄마는 날 피아노 학원에 보내셨다. 조율을 하니 그럴 듯 했다. 그 피아노에 앉아 초등학교를 졸업할 때까지 배우니 쇼팽과 베토벤까지 진도를 나갔다. 음악을 처음 접했을 땐 콩나물처럼 생긴 악보를 보는 게 신기하기만 했는데 학년별로 나오는 이론교재를 배울 땐 지루하기 짝이 없었다. 마냥 피아노를 치는 것만 좋아했던 것 같다.

 

  얼마 전 종영한 프로그램 팬텀싱어 3’에서 출연자들이 무대에서 화성을 겹겹이 쌓아올려 환상의 하모니를 만들어내는 모습을 보았다. 특히 우승팀인 라포엠은 너무나 멋졌다. 한동안 안치던 피아노를 보며 그들과 함께 연주하고 아름다운 화음을 만들어보고 싶어졌다. 오늘 서평도서 기초실용음악 화성학은 음악 이론에 대해 전혀 모르는 사람을 대상으로 구성한 것이라 나같이 살짝 발을 담갔던 이들은 대개 쉽게 알아볼 수 있었다. 이론이 탄탄히 뒷받침되어야 연주법도 분석할 수 있고 작곡자의 의도에 가깝게 연주할 수 있는 것 같다. 특히 이 책은 유튜브 음악교육채널 해피엠기타의 저서이기에 입문자 누구나 독학하기 쉽도록 쓰여졌다. 목차를 보니 음악의 3요소나 오선, 음자리표와 조표 등 기초 악전에 대한 설명이 챕터 1에 집약되어 있었고 음표와 쉼표, 마디의 구성, 음의 특징, 음정, 화음 그리고 조성에 대해 순서대로 집필되어 있었다. 책은 단어를 정의하고 건반으로 시각적인 효과를 얻을 수 있도록 거의 모든 페이지에 걸쳐 악보가 그려져 있었다. 그리고 연습 문제를 통해 제대로 이해했는지 파악하는 코너도 덧붙여 있었다.

 

  난 교회반주를 하면서 코드를 접했는데, 그래서 화음에 대해 관심이 많아졌다. 최소한 2개 이상의 음이 동시에 울려야 하는 화음은 기본적으로 3화음부터 시작되는데 저자는 실전에서 소통할 때도 영문 표기를 많이 사용하기 때문에 한글 표기보다 영문 표기를 익혀두는 것이 좋다고 조언했다. 메이저라고 불리는 장3화음, 마이너라고 불리는 단3화음을 비롯해 증3화음, 3화음, 계류화음등 다양한 화음을 보여주었다. Csus4 랄지 G Dim등의 익숙한 표기가 바로 화음의 영문표기이다. 전위라고 하여 자리바꿈은 화음을 그대로 쓰지 않고 구성음의 위치를 바꾸어 쓰는 것을 뜻하는데 슬래시 코드, 즉 구성음을 한 옥타브 위로 올려주면서 자리를 바꾸면 음의 도약을 줄이면서 근음의 진행을 선율적으로 만들어줄 수 있다.

 

  엊그제 히든 싱어에 방청자로 출연한 라비던스의 고영열이 배음이라는 말을 사용했는데, 판소리를 한 사람이라 그런지 사람이 가지고 있는 통을 배음이라고 표현했다. 이 책 음향학 부분에선 음색을 소개하며 기본음, 2배음, 4배음 등 특정한 규칙으로 그 음의 일정한 주파수라고 이야기했다. 악기는 각각의 공명통에서 발생하는 배음의 종류와 세기가 달라 이 원리로 인해 우린 다양한 악기를 구분할 수 있다고 한다.

 

  음악 이론에 대한 두려움이 있다면, 악보를 잘 보고 싶다면, 이 교재를 살펴보시라. 악보에 갖고 있던 궁금증을 비롯해 다양한 질문에 대한 답을 얻을 수 있을 것 같다.

 

리뷰어스 클럽의 소개로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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