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여기, 무탈한가요? - 괜찮아 보이지만 괜찮지 않은 사회 이야기
오찬호 지음 / 북트리거 / 2020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지금 여기 무탈한가요

 

  물론 보고 싶은 것만 보고 좋은 것만 보고 싶다. 하지만 현실은 시궁창도 있고 예상치 못한(또는 예상할 수 있으나 알고 싶지 않은) 처참한 일들이 세계 곳곳에서 벌어지고 있다는 것이다. 어제 뉴스 기사에 영국 난민여성이 굶주린 한 살 아들 옆에서 숨졌다는 내용을 접했다. 아프리카 우간다 출신 여성이 한 연립주택에서 숨진 채 발견되었고 그 옆에선 한 살 된 아들이 그녀의 시신 옆에서 울고 있었다. 제한된 영주권이 만료되며 일자리를 잃자 자선단체의 식품기부와 친구의 도움으로 의존해오다가 결국 목숨을 잃은 것이다. 온라인에선 장례식 비용을 위한 소셜 펀딩이 진행되고 있고 난민 시스템 개선요구가 분출되었다. 이 책 제목처럼 역시 세상은 무탈하지 않다. 이 세상 모든 존재에 대해선 예의가 필요하다는 게 저자의 생각이고 나도 동감하는 부분인데 우리나라는 난민 인정률이 0.4%에 지나지 않는단다. 왜 그렇게 난민을 혐오하는 것일까? 탈출하려는 개인에게는 아무런 잘못이 없다. 단지 전쟁, 경제 위기, 이념이나 종교 갈등과 같은 문제로 힘겨워하는 평범한 사람들이다. 우리나라에도 저기 머나먼 나라 예멘에서부터 와 난민을 신청한 이들이 있었다. 근처 나라의 수용 능력이 한계치에 다다라 여기까지 왔으리라. 하지만 이들을 반대하는 격앙된 우리나라 시위 참가자들은 난민법 자체를 아예 폐지하라고 외친다. 그들의 논리는 이렇다. “저는 인종차별주의자가 아닙니다. 단지 안전을 보장받고 싶습니다.” 난민과 이주 노동자들을 받아들임으로 여러 사회문제가 발생하기도 했지만 범죄율을 따져보면 내국인과 별반 다르지 않다. 전문가들은 범죄 자체와 싸워야지 이들의 인종, 종교를 따지는 건 의미 없다고 말한다. 어찌되었건 난민 문제는 전 세계인의 숙제다. 기후 변화와 같이 지구촌에서 함께 모색해야할 일인 것이다. 난민뿐만 아니라 책에 언급된 다양한 사례가 있었다. 장애인, 동물, 노동자, 젠더를 다루며 챕터 뒤에는 무탈한 사회를 위해 묻다라는 코너를 두어 질문을 던지고 생각할 수 있는 기회를 준다. 이를테면 도시엔 교사 발령 대기자가 넘쳐나는데 지방엔 지원자가 부족하다. 전국에 교사를 안정적으로 공급하려면 어떤 정책과 고민이 필요할까?’ 와 같은 질문이 그것이다. 최근 지방의사의 부족과 의료파업이 이슈가 되고 있는데 이 문제도 이 책에서 다뤄볼 수 있는 주제인 것 같다. 뜨거운 감자인 요즘 부동산정책에 대해 할 말이 많다. 부동산을 비롯해 종교, 정치, 소득불평등, 가짜 뉴스 등과 같이 불평등을 없애는 유일한 방법은 끝까지 의심하기라고 저자는 말한다. 우리에게 낯선 민낯을 보았을 때 그것을 과격하다거나 극단적으로 폄훼해선 안된다. 저자는 친숙한 것을 낯설게 보자고 이야기한다. 세상을 제대로 보기 위해선 이런 시각이 필요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