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구나 나를 좋아하게 만드는 법 - 관용, 인간관계의 고통을 없애줄 확실한 키워드
백강이 지음 / 책이있는마을 / 2020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누구나 나를 좋아하게 만드는 법

 

  아주 가까운 사람이 걸핏하면 화를 잘 낸다. 파르르 성질을 부리며 불같이 화를 내는 모습을 보면 말을 걸기 무서울 정도다. 도대체 내가 생각하기에 별것 아닌 걸로 왜 저렇게 분노할까란 의구심이 들 때가 많은데 화를 내는 사람은 다 이유가 있어서 화를 내는 중일테다. 그렇다손 치더라도 그렇게 발화하는 건 자신과 상대 모두에게 나쁜 영향을 줄 텐데 난감하기 이를 때 없다. 하지만 분노하는 사람이 그런 것까지 생각하고 화를 내겠는가? 이미 쏟아버린 마음이 모두를 상하게 하는 건 시간문제일 테지. 책은 관용을 이야기한다. 책 전체에 걸쳐서 사랑하고 이해하고 그것을 조건 없이 하라고 말한다. 앞서 얘기한 화를 내는 상대방을 생각해보면, 일단 그가 화를 내는 상황 자체를 부정하지는 말라고 했다. 그것이 화를 잘 내는 사람을 관용하는 법이라고.

 

  제목답게 누구나 나를 좋아하게 만들 수 있을까? 백이면 백 완벽하게 그럴 순 없다고 본다. 내가 성인이라 할지라도. 물론 대다수가 좋아하게 만드는 법은 바로 이 책에서 이야기하는 관용을 베풀 때 이루어진다. 타고난 성격이나 불가피한 환경, 제어 불가능한 타인 등 우리를 힘들게 하는 모든 것을 포용할 수 있는 최고의 선택이 바로 관용이기 때문이다.

 

  관용은 용서와 이해, 사랑이라는 키워드를 빼놓고는 설명할 수 없다. 한 인간이 다른 인간을 전적으로 수용하는 고귀한 행위, 그것은 용서이며 부적절한 상황마저도 개선시킬 수 있는 저력이 있는 행위가 바로 이해이다. 타인의 과거를 인정해주고 현재의 그를 존중해주는 것이다. 마지막으로 대가를 바라지 않는 선행과 불평을 감사로 바꿀 수 있는 가치, 바로 사랑을 지닌다면 이 책에서 한마디로 이야기하는 관용을 제대로 실천할 수 있을 것이다.

 

  자기 의견만 내세우는 사람, 비관적이거나 폭력적인 사람, 음흉하고 불평이 많은 사람 등등 언급한 이들의 특징만 보아도 골치가 아프다. 하지만 이들을 먼저 이해할 수 있겠는가? 이들이 왜 이런 사람이 되었는지 생각해본다면 말이다. 이를테면 폭력적인 사람은 연약한 자아를 갖고 있기에 도리어 자신의 문제를 외부로 폭발시키는 격이다. 자신의 문제를 내면적으로 감당할 수 없기에 그의 정신이 얼마나 부실한지 이해해야 한다. 그런 사람에겐 사랑과 관용이 필요하다!

 

  우리가 관용을 베푼다면 상대뿐만 아니라 내가 얻을 수 있는 것이 이렇게나 많다. 상대적 개념의 패착에서 벗어나게 되고 삶의 경이로움을 체험할 수 있게 되며, 설득하려 하지 않고도 설득할 수 있다. 또한 아픔을 치유하게 되며 불행의 악순환을 멈추게 하며 수평적인 세계관을 습득할 수도 있다. 침을 튀겨가면서 말하지 않아도 사람을 설득할 수 있는 기적 같은 일. 경험해보고 싶지 않은가? 조건 없는 관용 덕분에 관계가 회복되고 사람을 끌어당길 수 있는 것이다. 물론 행위자의 내공이 상당해야겠다. 처음부터 잘 할 수는 없지만 충분히 시도할만한 가치가 있다. 관용의 압도적 힘으로부터 나의 인생과 인간관계를 회복하고 싶어졌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