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소의 뿔처럼 당당하게 나아가라 - 코뿔소가 알려주는 진정한 성공의 의미
스콧 알렉산더 지음, 엄성수 옮김 / 위너스북 / 2020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무소의 뿔처럼 당당하게 나아가라

 

  코뿔소를 검색해 보았다. 말목 코뿔소과에 속하는 동물의 총칭. 머리에 1개 또는 2개의 뿔이 있다. 피부는 두껍고 각질화되어 있으며, 털은 없으나 꼬리에는 굳은 털이 나있다. 흰코뿔소의 입술은 말과 비슷하며, 검은코뿔소와 인도코뿔소의 윗입술은 중앙이 약간 길어 잘 움직인다. 눈은 얼굴의 옆에 붙어 있으며, 시력은 좋지 않으나 뒤쪽도 시야에 들어온다. 귀는 달걀 모양에 가까운 원형으로서 가장자리에 털송이가 있다. 발굽은 뚜렷하지만 발바닥을 땅에 붙이고 걷는다. 청각과 후각이 예민하며 현재는 수마트라섬, 자바섬, 보르네오섬, 인도 및 사하라사막 이남의 아프리카 사바나 지방에 서식한다.

 

  각설하고 저자는 나더러 코뿔소가 되라고 한다. ? 젖소보다는 역동적으로 살 수 있으니까. 이 책에서 젖소는 평범한 노력으로 평범한 결과를 얻으며 대개 그런 결과에 만족해하는 사람들을 일컫는다. 늘 고개 숙인 채 되새김질 하고 초원을 서성거리며 평범한 삶을 산다. 반면 코뿔소는 어떠한가? 성공한 사람들은 모두 한결같이 코뿔소였다! 세상을 내달리기 위해 늘 최상의 컨디션을 유지하고 있으며 정글을 향해 대범하게 돌진하는 그를 상상해보라. 심장이 뛴다. 요즘 신드롬을 불러일으킨 비의 이 유행이다. 역주행하는 그의 곡을 보며 제2의 전성기라고 해도 무방할 듯싶다. 그가 바로 코뿔소를 닮았다. 아니 코뿔소가 아닐까? 사실 깡과 관련된 말들은 조롱이 섞여있는 부정적인 맥락이 강했다. 하지만 비는 을 말하며 의연한 모습을 보였고 자신을 믿고 기회를 포착하며 무한동력의 열정을 보여주었다. 코뿔소는 젖소에겐 큰 문제가 될 일들을 대수롭지 않게 생각하며 좌절하지 않고, 모든 것이 늘 잘 돌아간다는 태도로 임한다. 자기 인생의 주인이 자신임을 보여주는 저 자신감! 내게도 내 안의 잠든 코뿔소를 깨우고자 이 책을 펼쳤다.

 

  코뿔소는 앞만 보고 돌진한단다. 피부 두께가 5cm나 되기 때문에 어뢰를 맞아도 별 느낌도 없다고. 그는 단 한가지의 목적을 가지고 돌진하기 때문에 모든 에너지를 집중시킨다. 내가 몸무게 3톤이나 되는 거대한 코뿔소라고 생각하고 거센 콧김을 내뿜으며 앞을 가로막는 장애물까지 모조리 짓뭉개며 돌진하는 코뿔소라고 상상하니 통쾌하다. 타성에 젖은 내 모습을 당장 버려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아까 언급한 비와 같이 열정 만수르 유노윤호도 떠올랐다. 언제나 당당하고 확신을 갖고 기회를 잡으며 목표에 돌진하는 그의 모습이 코뿔소 자체였다.

 

  책은 우스꽝스러울 정도로 유치하지만 그 안에 성공의 비결이 담겨있다. 금전적, 업무적, 가정적, 육체적, 사회적, 영적 측면의 6가지 분야에서 철저히 코뿔소가 되는 법이 제시되어 있다. 저자 스콧 알렉산더는 며느리이자 아내, 엄마인 여러 역할을 수행하고 있는 나에게 가정적 측면에 눈을 사로잡았다. 가정이 늘 단란하고 행복하려면 역시, 코뿔소가 되어야 한단다. 나의 삶에 가족을 참여시켜 적어도 1년에 2번은 온 가족과 진흙 웅덩이를 찾아가 휴식을 취하라고 조언한다. 코뿔소고 산다고 행복이 보장될까? 질문을 던지고 물론 그렇지는 않다고 말했다. 젖소로 산다고 상심하지 말아야 하며 어떤 이는 스스로 그런 삶을 선택한다고 했다. 행복한 젖소가 되든 행복한 코뿔소가 되든, 그건 나의 선택이며 행복한 쪽을 택하면 된다. 위트있는 코뿔소 일러스트와 함께 인생을 뜨겁고도 성공적으로 이끌어 나가는 모습을 이 책에서 만날 수 있었다. 진정한 성공이 무엇인지 알고 싶다면 코뿔소가 되어 볼 것. 기회를 향해 전력질주하는 코뿔소가 된 자신을 발견할 수 있을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