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스로 품위를 지키는 삶, 자존 - 있는 그대로의 나를 사랑하기 힘들 때 버티는 비결
손은경 지음 / 바이북스 / 2020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스스로 품위를 지키는 삶, 자존

 

  책에 대한 정보 없이 제목만 보고는 심리학 도서인줄 알았다. 누구나 관심 있는 화두의 단어, ‘자존에 대해 여러 내담자의 사례를 들어준, 심리학 전문가의 책인 줄 알았는데 읽어보니 저자의 자존 생존기였다. 자신을 사랑하기 힘들 때 버티는 비결을 저자의 경험담을 들어 보여준 자존 생존기. 함께 들여다보자.

 

  2030 청년층에서 자존감 열풍이 불고 있다. 이에 관련된 서적이나 강의도 인기다. 자존감이란 알다시피 스스로 자기를 소중히 대하며 품위를 지키려는 감정이다. 저성장 사회에서 큰 성취감을 얻기 어려워진 2030 세대가 스스로를 소중하게 대할 방법을 찾게 된 것이다. 자기 스스로 평가하는 것뿐인데 자존감의 높낮이 폭을 성적표처럼 여기는 시선은 옳지 않다. 자기를 이해하고 있는 그대로 수용하는 것이 자존감을 높이는 것이지 않을까? 우린 세상의 모든 문제들이 곧 자기 자신의 문제로 귀결된다는 암묵적 전제를 타파해야 한다. 자존감만 향상시킬 수 있다면 일이나 대인관계가 술술 풀릴 것이라는 오해를 버려야 한다.

 

  어찌되었건 저자는 31년 동안 살아온 삶을 돌이켜보며 상대적 열위에 있는 자신의 삶을 이겨냈던 비결이 자신을 사랑함이었음을 고백한다. 자존만 존재하는 것도 벅찬데 그것을 높이는 것? 숨이 차는 시험의 순간들이 도사린다. 하지만 자신과 타인을 보면서 자존은 결국, 환경과 배경의 문제가 아닌 다른 차원의 문제라는 것을 알았다고. 목차를 보니 처음엔 자기소개로 시작한다. 두 번째는 학창시절과 취업준비, 신입사원 시절의 청춘, 과거를 논하면서 세 번째 타이틀, 가족으로 넘어간다. 저자의 예민함을 건강함으로 바꾸어준 것들을 소개하고 현재, 서른 한 살의 자존을 대하는 모습을 그린다. 특히 네 번째, 관성처럼 지속되었던 나쁜 습관과 부정적인 생각들을 떨치고자 외부에 힘을 가해야 한다는, 긍정적인 인풋에 대해 설명할 때 인상 깊었다. 식성도 변하고, 나를 평생 사랑해줄 것만 같던 놈도 변했는데 타성에 젖은 나만 안 변하면 되겠냐고 열변을 토하며. 그녀의 첫 인풋은 운동이었단다. 나도 다이어트를 위해 매일 유산소 운동을 하고 있긴 하지만 저자가 운동을 추천하는 가장 큰 이유는 정신을 건강하게 만들어주기 때문이었다. 상념과 잡념이 많은 사람은 에너지를 부정적인 생각에 쏟고 있는 것이다. 자신이 만든 허상에 그것을 소모한다면 얼마나 아까운가? 궁극적으로는 자존감이 높아졌다고 했다. 운동은 스스로 설정한 목표를 달성할 수 있다는 믿음인 자기 효능을 키울 수 있는 기회였다. 이 외에도 독서와 글쓰기를 꼽았다. 내가 좋아하는 분야라 고개를 끄덕이며 동조했다. 다만, 숙제처럼 일기를 쓰는 대신 하루를 의식적으로 기록하는 과정에서 오늘을 되돌아보며 기뻤던 일은 두 번 기뻐할 수 있고, 속상했던 일은 글로 뱉으며 해소할 수 있음에 장점을 활용하길.

 

  저자는 나를 함부로 대하지 말고 사랑하자고 말했다. 내가 존재하기에 세상이 존재하는 것임을 깨닫고 나를 먼저 사랑하는 일부터 배우자고. 그것이 아픈 청춘을 버텨 나가는 힘, 자존감이다. 내가 변화하기 위해 저자가 실천했던 방법, 조언하는 내용을 알고 싶다면 이 책을 집어 들어보자. 그 누구도 흔들 수 없는 중심이 필요하다면.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